전기자동차는 석유 연료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사용해 구동하는 자동차이다. 가솔린을 사용하지 않아 주행중 탄소배출량이 거의 없어 연비 및 이산화탄소 절감 측면에서 매우 우수하며, 운영비용 및 에너지 효율도 뛰어나다. 2010년대에 들어와 GM, 르노 등 주요 자동차업체들을 중심으로 전기자동차 개발이 활성화되어 GM의 '볼트, 닛산의 '리프' 등이 상용화되어 시판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비싼 가격, 충전 인프라 부족 등으로 인해 실제 판매는 매우 부진하여 암울한 전망을 노정하고 있다. 부진에 빠진 전기자동차 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정책적 대응방향으로는 전기차 생태계 구축, 충전 인프라 구축, 국내외 표준화 활동 증진, 정부의 적극지원과 부처간 정책조정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전기자동차는 석유 연료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사용해 구동하는 자동차이다. 가솔린을 사용하지 않아 주행중 탄소배출량이 거의 없어 연비 및 이산화탄소 절감 측면에서 매우 우수하며, 운영비용 및 에너지 효율도 뛰어나다. 2010년대에 들어와 GM, 르노 등 주요 자동차업체들을 중심으로 전기자동차 개발이 활성화되어 GM의 '볼트, 닛산의 '리프' 등이 상용화되어 시판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비싼 가격, 충전 인프라 부족 등으로 인해 실제 판매는 매우 부진하여 암울한 전망을 노정하고 있다. 부진에 빠진 전기자동차 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정책적 대응방향으로는 전기차 생태계 구축, 충전 인프라 구축, 국내외 표준화 활동 증진, 정부의 적극지원과 부처간 정책조정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This paper is analyzing the situation of the electric vehicle Industry and draw the policy implications to promote electric vehicle industry. Major automobile makers as GM, BMW, Nissan, Audi produce various electric vehicles. But in recent times, only few electric vehicle sold in the world. So, many...
This paper is analyzing the situation of the electric vehicle Industry and draw the policy implications to promote electric vehicle industry. Major automobile makers as GM, BMW, Nissan, Audi produce various electric vehicles. But in recent times, only few electric vehicle sold in the world. So, many automobile makers gave up the production of electric vehicles. and the fuel-cell vehicle will replace the electric vehicle as a environment car in the future. We should take the build up of eco system between vehicle makers and the small parts companies, construction of battery charging infrastructure, promotion of standardization activities, and the government's support to revive the electric vehicle industry.
This paper is analyzing the situation of the electric vehicle Industry and draw the policy implications to promote electric vehicle industry. Major automobile makers as GM, BMW, Nissan, Audi produce various electric vehicles. But in recent times, only few electric vehicle sold in the world. So, many automobile makers gave up the production of electric vehicles. and the fuel-cell vehicle will replace the electric vehicle as a environment car in the future. We should take the build up of eco system between vehicle makers and the small parts companies, construction of battery charging infrastructure, promotion of standardization activities, and the government's support to revive the electric vehicle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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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고에서는 전기자동차 산업 현황을 살펴보고 부진 요인을 분석한 후 정책적 대응방향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셋째, 충전 인프라 구축이다. 충전 인프라 구축이 전기차 보급을 앞당기는가 열쇠가 되고 있는데, 소비자가 전기차를 구입해도 충전 인프라가 없어 구매를 미루고 있는 실정이다.
성능/효과
넷째, 유가 안정으로 전기차 추진동력이 떨어진다. 유가가 급등하면 전기차의 경제성은 상대적으로 높아지는데, 전기차에 대한 장밋빛 전망이 가장 많이 쏟아진 건 2008년으로 골드만삭스는 유가가 배럴당 200달러를 넘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첫째, 전기차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위해서는 배터리 가격이 저렴해야 되고, 1회 충전으로 300km 이상 가야하며, 1회 충전시간은 5분 이내면서 어디서든 쉽게 충전할 수 있어야 하는 등 4대 선결조건의 해결이 필요하다. 특히 충전 인프라의 부족과 그리고 기존 자동차산업과 석유산업의 이해타산 관계 등이 풀어야할 과제이다.
첫째, 한번 충전에 100㎞도 못갈 정도로 기존 내연기관차(가솔린/디젤)에 비해 상품성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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