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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자 극수-회전자 배리어의 조합에 의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특성 해석
Characteristic Analysis of IPMSM through Combination of Stator Slot Number and Magnet Barrie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752 - 753  

손병관 (성균관대) ,  전경원 (성균관대) ,  서명기 (성균관대) ,  김용재 (조선대) ,  문재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  정상용 (성균관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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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극-슬롯 조합, 회전자 배리어의 형상에 따른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IPMSM)의 공극자속밀도, 역기전력 특성을 분석하였다. 먼저 유한요소해석(FEM)을 수행하여 공극자속밀도와 역기전력을 추출하였으며, 추출된 데이터를 고속퓨리에변환(FFT)을 이용해 고조파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극-슬롯 조합과 회전자 배리어 형상 간의 조합이 공간고조파의 크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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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공간고조파 저감을 통해 역기전력 개선 설계를 진행하였다. 주요 공간고조파 요인인 고정자 슬롯 리플, 자석 배리어 배치를 변화시켜가며 공극자속밀도, 역기전력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모터 설계 단계에서 PMSM 중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IPMSM)의 토크리플 저감을 위해 공간고조파를 최소화하는 설계를 진행하였다. 자석의 배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고정자의 극-슬롯 조합, 회전자의 자석 배리어 변화를 통해 나타나는 공극자속밀도, 무부하 역기전력의 변화를 살펴보고, 고조파 분석을 통해 주요 고조파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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