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배전설비 진단 신뢰도 향상을 위한 열화상 진단 방안

Research on method of infrared thermography diagnosis for reliability improvement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1499 - 1500  

변덕준 (한국전력공사 설비진단처) ,  정변훈 (한국전력공사 설비진단처) ,  박철호 (한국전력공사 설비진단처)

초록

국내 전력공급을 위한 배전설비는 2014년 12월 기준으로 고압전주 약 404만기와 지상기기 약 9만 6천대 등이 전국 각지에 분포되어 있으며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한 배전선로 최적관리를 위하여 다양한 진단 장비를 활용 설비진단을 시행하고 있다. 이중 열화상진단은 당사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는 배전설비 진단방법으로 타 진단장비에 비해 사용상의 편의성을 갖춤으로써 활용빈도는 높아지는 추세이나, 사용자의 진단장비에 대한 이해 부족 및 진단기술 수준부족으로 불량 적출률은 진단자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사업소별 진단실적 및 이에 따른 고장 발생 현황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효과적인 열화상 진단방법을 제시하고 최적의 효과를 위한 진단횟수를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배전설비 고장예방을 위한 최적 열화상 진단방안 도출을 위해 우리는 두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첫 번째는 열화상 진단 환경조건별 효과 분석을 통한 진단효율성 향상방안 도출을 목표로 하였고, 두 번째는 진단률과 기자재 고장감소율간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최적 진단횟수(진단률) 도출을 위하여 가공 및 지중 진단률과 기자재 고장 감소율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 열화상 진단 시기별 적출률 분석을 위해 주간진단을 시행하는 적출률 상위 5개 사업소와 야간진단을 시행하는 적출률 상위 5개 사업소의 데이터를 분석하였으며 이때 진단장비와 진단방법은 진단장비 640급, 진단방법 개별진단으로 동일한 조건에서 시행된 결과를 비교하였다. 진단수량은 주간진단 125,727기와 야간진단 55,527기를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 주간진단은 적출수량 435개소로 적출률 0.
  • 열화상 진단 장비별 적출률 분석을 위해 320급 진단장비를 사용하는 적출률 상위 5개 사업소와 640급을 사용하는 적출률 상위 5개 사업소의 데이터를 분석하였으며 이때 진단시기는 야간진단, 진단방법은 개별진단으로 동일한 조건에서 시행된 결과를 비교하였다. 진단수량은 320급 진단장비 활용은 21,786기와 640급 진단장비 활용은 55,527기를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 320급 진단장비 사용 진단은 적출수량 121개소로 적출률 0.
  • 열화상 진단 환경조건별 효과분석은 다양한 진단환경에서 최적의 진단효과를 도출하기 위한 분석으로 전 2차사업소 가공설비 열화상 직영 진단실적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조건은 주간진단, 야간진단의 진단시기별 적출률, 320급과 640급의 진단장비별 적출률, 개별진단과 합동진단의 진단방법별 진단률 등 3개 분야로 나누어 분석조건별 적출률 상위 5개 사업소의 진단실적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현재 우리회사의 진단환경별 진단비중은 야간진단 66%, 640급 80% 및 사업소 개별진단 시행 72%로 열화상 진단을 시행중이다.
  • 열화상 진단방법별 적출률 분석을 위해 개별진단을 시행한 적출률 상위 5개 사업소와 합동진단을 시행한 적출률 상위 5개 사업소의 데이터를 분석하였으며 이때 진단장비는 640급 진단장비 사용하고 진단시기는 주간진단으로 동일한 조건에서 시행된 결과를 비교하였다. 여기서 개별진단은 사업소 자체적인 진단시행을 의미하며 합동진단은 본부 권역별 합동진단 시행으로 본부내 사업소별로 일정인원을 차출하여 합동으로 시행하는 진단을 의미한다.
  • 지중설비 진단률은 평균 약 128% ~ 178%까지 변동되었으나 고장감소율은 95% 신뢰수준에서 약 0%로 차이가 없게 나타났으며 이는 지중설비의 경우 약 100% 이상 진단시 고장감소율과는 상관관계가 무관함을 나타냈다. 이 분석에 활용된 지중설비는 지중케이블 등을 제외한 지상개폐기와 지중변압기 두가지로 제한하여 분석하였다.
  • <그림 1> 배전설비 열화상 진단 적출률 추이

    이러한 직영 열화상진단 적출률 정체의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환경 분석을 통한 진단신뢰도 및 진단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진단 환경조건별 열화상진단 적출률과 진단률에 따른 기자재고장 감소율을 분석하였다.

  • 진단률과 기자재 고장 감소율간 상관관계 분석은 설비진단과 고장감소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효과적 진단방향을 제시하고 전사 진단실적통계를 활용한 효과적인 진단횟수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분석을 위한 데이터는 전국 사업소의 4개년(’11~’14) 진단실적을 바탕으로 가공, 지중 진단률과 자연열화, 제작불량 등 기자재관련 일시 및 순간고장의 감소율의 상관관계로 분석하였다.
  • 배전설비 고장예방을 위한 최적 열화상 진단방안 도출을 위해 우리는 두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첫 번째는 열화상 진단 환경조건별 효과 분석을 통한 진단효율성 향상방안 도출을 목표로 하였고, 두 번째는 진단률과 기자재 고장감소율간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최적 진단횟수(진단률) 도출을 위하여 가공 및 지중 진단률과 기자재 고장 감소율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 진단률은 사업소별로 차이를 보였으나 우리는 평균값을 적용하여 분석을 시행하였다. 가공분야의 진단률은 2011년은 396%로 높은 진단률은 보였으나 2012년 214% 및 2014년 274%의 진단률을 나타내 년도별로 차이를 보였으며, 지중분야의 진단률은 2011년 160% 및 2014년 178%로 매년 비슷한 수준의 진단률을 나타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