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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구동시스템의 인버터-전동기 연결 구성에 따른 전도성 잡음 특성 분석
Analysis of Conducted Emission Considering Inverter-Motor Connection for Electric Vehicle Drive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663 - 664  

이지현 (울산과학기술대학교) ,  김홍현 (디에이치 홀딩스) ,  류영곤 (울산과학기술대학교) ,  박보량 (울산과학기술대학교) ,  한기진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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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의 인버터-전동기 연결 구성에 따른 전도성 잡음 특성에 대해 분석 하였다. 인버터와 전동기를 연결하는 케이블은 임피던스를 가지고 있으며, 케이블 길이별 특성 시뮬레이션에서 주파수에 따른 임피던스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인버터와 전동기를 연결하는 케이블 길이에 차이를 두어 시뮬레이션을 진행 하였으며, 인버터 전동기가 일체화되어 케이블 없이 부스바(Busbar)로 연결된 형태에 대해서도 시뮬레이션을 진행 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Busbar 형태 및 케이블 길이에 따른 전도성 잡음의 변화는 거의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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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주파 특성을 보기 위해, RF, 마이크로웨이브 대역 전자 설계 자동화 프로그램인 ADS를 사용하여 인버터 모델과 전동기 모델 사이의 케이블 길이 변화에 따른 전도성 잡음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인버터와 전동기 사이의 3상 케이블 길이에 따른 전도성 잡음에 대해 분석 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저주파 및 고주파 영역에서 케이블 길이에 따른 전도성 잡음 변화가 거의 없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전기 자동차의 구동 시스템은 전동기와 전동기를 제어하는 인버터가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이다. 본 논문에서는 전동기와 인버터를 연결하는 케이블 길이에 따른 전도성 잡음의 변화를 보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현하였으며, 그 모델은 LISN(Line Impedance Stabilization Network), 구동용 전동기, 구동용 인버터로 구성되어 있다.

가설 설정

  • 인버터와 전동기 사이의 케이블은 3상 케이블로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케이블 길이는 20cm, 47cm, 70cm, 1M, 2M이고 케이블이 아닌 부스바(Busbar)로 인버터와 모터가 연결된 모델의 시뮬레이션도 실시되었다. ADS에서 제공하는 케이블 모델에서 동축케이블을 사용하였으며, 케이블의 프레임 접지는 기생성분이 없는 이상 적인 모델로 가정하였다. 그림5에서 저주파 영역은 DC-Link 커패시터의 영향으로 케이블 길이별 임피던스의 변화가 거의 없으며, 고주파 영역에서는 케이블 길이별 임피던스 변화를 확인 할 수 있다.
  • 케이블은 길이별 다른 임피던스 특성을 갖고 있으며, 차폐 케이블로 가정하여 시뮬레이션 되었다. 인버터와 전동기 사이의 케이블은 3상 케이블로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케이블 길이는 20cm, 47cm, 70cm, 1M, 2M이고 케이블이 아닌 부스바(Busbar)로 인버터와 모터가 연결된 모델의 시뮬레이션도 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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