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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엔진용 베어링 마모도 예측 및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
Design of Marine Engine Bearing Wear Monitoring and Forecast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3년도 제40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3 Nov. 08, 2013년, pp.33 - 36  

양재군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  이상윤 (주식회사 호현) ,  배정현 (주식회사 호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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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하는 선박의 특성상 미래 상태를 반영한 예방정비는 선박의 안전한 운항과 운영비용 절감에 중요한 요인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선박 엔진의 세 가지 주요 베어링의 마모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앞으로의 마모 정도를 예측하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목표하는 시스템은 현재의 BDC(실린더 하사점) 레벨 데이터 뿐만 아니라 취득한 BDC 레벨 데이터를 시계열 모형으로 예측한 미래값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BWM(베어링 마모도 모니터링)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이 장치로부터 BDC 레벨 데이터를 취득하였다. 이 과정에서 예측한 BDC 레벨과 실측 데이터를 비교해서 시계열 모형을 이용한 마모도 예측 방법이 적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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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선박 엔진의 세 가지 주요 베어링의 마모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앞으로의 마모 정도를 예측하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이 시스템은 원격지에 위치한 선박 엔진용 베어링의 운전 상태를 통신환경에 따라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감시하고, 이를 통합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엔진 수명주기 동안의 베어링 상태정보를 축적하는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베어링의 성능 및 상태를 진단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 이와 같은 배경에서 원격지에 위치한 선박 엔진용 베어링의 운전 상태를 통신환경에 따라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감시하고, 이를 통합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엔진 수명주기 동안의 베어링 상태정보를 축적하는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베어링의 성능 및 상태를 진단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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