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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뇌 증진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 게임 현황 및 문제점
Review on Social Network Game for Brain Function Improvement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3년도 제40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3 Nov. 08, 2013년, pp.1446 - 1449  

심재연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김성환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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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 많은 사람들간의 새로운 관계가 생성 되고 그 관계형성을 위해 많은 어플리케이션의 적용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기반한 소셜 네트워크 게임 현황을 소개한다. 특히, 육체를 운동시키는 것과 같이 뇌의 트레이닝을 통해 여러 뇌 질환을 예방하고 집중력과 향상 시킬 수 있고 스트레스 또한 줄 일 수 있는 게임 형태를 소개하고, 정확한 뇌의 활동을 파악하고 사용자 개개인에 맞는 두뇌 트레이닝을 적용시키기 위한 뇌파인식 기술을 부가적으로 소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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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스마트폰의 등장과 다양한 네트워크 서비스 의 발전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크게 성장 하고 있다. 관계의 형성은 기계 중심, 물질 중심적인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인간의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감성과학적인 측면이며, 인간의 감정을 측정하고 자신의 감정 컨트롤 및 다른 이의 감정을 공감 하는 능력을 키우고, 훈련을 통해 뇌의 여러 가능을 담당하는 부분에 대한 훈련을 통해 뇌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소개한다. 뇌를 자극하거나 뇌파를 측정 하는 방법을 통해 인간의 감성을 파악할 수 있다.
  • <그림 6>(아래)의 뉴로보이는 초능력자가 되어 물체를 태우거나 사물을 공중으로 띄우는 게임으로 mindset 이라는 BCI 를 사용 한다. 뇌파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집중력을 향상 시키고 유지 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 뇌를 자극하거나 뇌파를 측정 하는 방법을 통해 인간의 감성을 파악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SNS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게임을 통해 사람의 뇌를 측정하고 훈련하여 사람의 감성적인 능력을 파악하고 성장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한다. 2 장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과 뇌 자극에 대한 기존연구방법을 설명하고 3 장에서는 기존의 뇌의 자극과 훈련을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게임과 뇌파를 측정 하여 진행되는 게임을 소개하고, 5 장에서 결론을 제시한다.
  • 뇌 트레이닝을 통해 집중력 향상과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치매를 늦출 수 있다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뇌의 상태와 변화를 감지하는 몇몇의 측정방법과 정서, 지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게임군과 관련기술을 소개하였다. 이를 통하여서 SNG 형태의 게임에 BCI 와 같은 측정장비를 도입하여 적용시킨다면 좀더 정확한 측정과 피드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되며 추후 연구과제로 BCI 가 적용된 SNG 에 대한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 비디오 게임기 중 닌텐도에서는 두뇌 개발을 위한 다양한 게임 소프트웨어를 선보였다. 휴대용 게임기인 닌텐도 DS 는 Brain Training 와 Brain Age 같은 두뇌 개발 게임이 소개 되었으며 이 게임들은 다양한 미니게임을 통해 두뇌를 활성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정용 게임기인 Wii 는 말랑 말랑 두뇌교실과 오감 두뇌 게임을 통해 여럿이서 함께 할 수 있는 두뇌 개발 게임이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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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CI는 무엇인가? BCI (Brain Computer Interface)는 인간의 두뇌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 하여 제어하는 기술로서 뇌파 자극을 인식 하는 장치를 통해 뇌파를 받아들 인후 신호화 과정을 거쳐 뇌파를 분서해 입출력 장치에 명령을 내리는 단계를 거치게 된다[4]. 신호측정 단계 에서는 머리에 부착된 전극을 통해 뇌파를 측정 하고 전처리과정에서 잡파를 제거 하고 분석에 필요한 신호를 분리한다.
SNG는 무엇인가? SNG 는 SNS 를 통해 배포되고 사용자간의 비 동기적인 진행을 통해 플레이 되는 온라인 게임을 지칭한다. SNS 플랫폼을 기반하여 사용자의 인맥과 유대관계를 증진하기 위해 사용자 참여와 관계 형성을 유도하는 새로운 사회적 인맥 기반의 게임으로 SNS 안에서 기존의 인맥관계를 더욱 활성화 시키고 재미요소를 추가하여 지속적이고 추가적인 인맥 관리를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닌텐도가 선보인 두뇌 개발을 위한 다양한 게임 소프트웨어에는 무엇이 있는가? 비디오 게임기 중 닌텐도에서는 두뇌 개발을 위한 다양한 게임 소프트웨어를 선보였다. 휴대용 게임기인 닌텐도 DS 는 Brain Training 와 Brain Age 같은 두뇌 개발 게임이 소개 되었으며 이 게임들은 다양한 미니게임을 통해 두뇌를 활성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정용 게임기인 Wii 는 말랑 말랑 두뇌교실과 오감 두뇌 게임을 통해 여럿이서 함께 할 수 있는 두뇌 개발 게임이 선보였다. <그림 4>는 말랑말랑 두뇌 교실의 시작 장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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