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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처리학회 2013년도 제40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3 Nov. 08, 2013년, pp.1513 - 1516
여동현 (서울호서전문학교 사이버해킹보안과) , 김경한 (서울호서전문학교 사이버해킹보안과) , 김현정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원일용 (서울호서전문학교 사이버해킹보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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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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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nect는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 저가형 동작 인식 센서인 Kinect 에서 사람을 인식시 Fig 1 과 같이 다양한 관절의 위치를 3 차원으로 실시간 인식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전체 제공되는 최대 관절의 수는 20 개이며, 입력 상태에 따라 어떤 관절 정보는 인식되지 않아 해당 정보가 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허나 인식되지 않더라도 대략적 위치를 추측하여 뼈대를 형성시킬 수 있다. 하지만 아직 Kinect 는 저해상도 모델이기 때문에 간혹 사람의 형태가 아닌 주변의 물건을 사람으로 인식하기도 하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 |
Kinect에서 제공하는 최대 관절의 수는 몇 개인가? | 저가형 동작 인식 센서인 Kinect 에서 사람을 인식시 Fig 1 과 같이 다양한 관절의 위치를 3 차원으로 실시간 인식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전체 제공되는 최대 관절의 수는 20 개이며, 입력 상태에 따라 어떤 관절 정보는 인식되지 않아 해당 정보가 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 |
제스처 인식 분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알고리즘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렇게 센서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인식을 위해 어떤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다양한 전처리가 필요하고 성능도 다르다. 주로 제스처 인식 분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알고리즘은 동적 시간 정합(Dynamic Time Warping, DTW) 알고리즘, 은닉 마르코프 모델(HMM) 또는 조건적 랜덤 필드(Conditional Random Field, CRF) 등이 있다[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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