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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 코딩 교육을 위한 로봇교구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Robot Equipments for Maker and Coding Education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7 Nov. 01, 2017년, pp.557 - 559  

김형태 (펌웨어뱅크(주)) ,  이승택 (동성중학교) ,  강건우 (서울시립대학교) ,  조경재 (서울시립대학교) ,  이재훈 (숭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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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으로 효율적인 진입을 위해 학교현장에서는 코딩교육을 하고 있다. PC앞에서 모니터에 의존하여 변화 없는 코딩 교육은 주입식 교육을 벗어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몰입도가 떨어지게 된다. 이를 해소 하고자 로봇을 만들고 프로그램 하여 성능평가를 하여 스스로 이해하고 집단 경기를 통해 재미와 학습을 효율적으로 코드를 익히기 위한 로봇 교구를 개발하고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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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부분 쉴드, 센서, 부품과 함께 아두이노 보드와 PC를 통해 코딩교육을 하고 있으나 처음 초반에는 몰입되어 중학교 학생이 수업을 잘 따라 하지만 아날로그 센서와 브레드보드에 부품소자 연결은 흥미의 지속성이 없게 된다. 자유학기제로 의무적으로 코딩 수업을 해야 하지만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논리적인 사고를 갖기 위해서는 움직이고 프로젝트화 하여 소규모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인해야 한다고 생각되며 만들고 코딩을 지향하는 메이커앤 코딩에 대한 방법과 연구결과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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