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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멀미개선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VR Sicknes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7 Nov. 01, 2017년, pp.1012 - 1014  

이상록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김영균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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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상현실(VR)기기와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고 많이 대중화되는 추세이다. 하지만 VR콘첸츠 체험 후 많은 이들이 사이버멀미를 호소한다. 사이버멀미는 머지않은 4차산업 발전에 도래하기 위해선 반드시 해결해야 할 불가피한 문제이다. 본 논문은 사이버멀미의 원인을 분석하고 원인에 상응한 기술적 요소에 접근하여 사이버멀미 개선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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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VR멀미의 원인들과 기술적 요소들을 분석 하고 특히 영상속도와 FOV에 초점을 맞추어 VR멀미의 개선방안과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안을 VR콘텐츠 제작 단계에 적용해 시연과 개선을 반복하여 결국 사이버멀미를 줄이는 제작방안을 수립하게 된다면 유저들의 VR 멀미 발생 현상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더욱 현실감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육체적,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많은 이들에게 겪지 못한 경험들을 겪게 해줄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제시된 사이버멀미현상을 분석하여 원인을 구체화 하고 다양한 사이버멀미완화방법을 분석하여 VR멀미 현상을 줄이는 VR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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