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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화 음성을 기반으로 한 감정분석 시스템
Context sentiment analysis based on Speech Ton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7 Nov. 01, 2017년, pp.1037 - 1040  

정준혁 (부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수덕 (부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민승 (부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소현 (부경대학교 인쇄정보공학과) ,  한상곤 (주식회사 페이보리) ,  조우현 (부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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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수많은 인공지능 음성 비서가 출시되고 있지만, 발화자의 문장 내 존재하는 단어만 분석하여 결과를 반환할 뿐, 비언어적 요소는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결과의 구조적인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의사소통 내 존재하는 비언어적 요소인 말의 빠르기, 성조의 변화 등을 수치 데이터로 변환한 후, "플루칙의 감정 쳇바퀴"를 기초로 지도학습 시키고, 이후 입력되는 음성 데이터를 사전 기계학습 된 데이터를 기초로 kN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분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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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비언어적 요소에서 추출된 감정과 문맥적 요소에서 추출된 감정들을 위 의사소통 연구자들이 주장하는 가중치 비율에 따라 조합함으로써 감정 분석 결과에 대한 정확도를 높여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계학습을 통해 음성 신호로부터 추출 된 특징을 Plutchik의 Wheel of Emotions을 기반으로 분류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비록 Over Fitting 문제가 발생하였으나, 실험 결과 중 샘플 데이터가 충분하였던 감정인 Rage의 경우 86.
  • 본 연구에서는 발화 음성에서 추출 된 특징으로부터 감정을 추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먼저 국내의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으로부터 약 1600개 정도의 샘플 음성 데이터를 추출하였으며, 각 음성 데이터에 대한 감정 을 Plutchik의 Wheel of Emotions을 이용하여 분류한 후, 그 중 1200개를 학습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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