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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연안선의 Workload 분석 및 측정 방안
Workload Analysis and Measurement Plan of Coastal Ship for Prevent of Marine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2017 Nov. 02, 2017년, pp.241 - 242  

양영훈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연구부) ,  김홍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연구부) ,  장준혁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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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해안경비대 및 영국 해양사고조사국에 의하면 해양사고에서 인적과실의 원인중 상당부분 선원 피로에 기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스웨덴에서의 연구 결과 약 73% 정도 선박 당직근무자들이 당직 근무 시간 중 최소 1회 또는 그 이상 졸음에 빠져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연안선 항해당직자들을 대상으로 Workload를 분석하였으며, 효율적으로 Workload를 측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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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들은 국제해사기구(IMO)의 피로에 관한 지침이 마련되어 승조원들의 피로를 관리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나, 연안선박들은 이러한 지침의 적용 및 승조원 피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연안선의 항해 당직 승조원의 업무 부하를 측정하여 국내 및 국제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작업 및 휴식시간을 따르고 있는지 조사하였으며, 선내에서 효율적으로 업무 부하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연안선 100척을 대상으로 항해 당직 근무자의 업무 부하를 측정하고 국내외 선원 근무시간 규정 1일 14시간, 7일 91시간을 초과하는지 비교하였다. 업무 부하를 감소시키는 방법은 승무 정원을 늘리고 입출항 횟수를 감소 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선박회사에서 이를 이행하기에는 제도적, 비용적인 측면에서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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