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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사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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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학회 2015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5 May 01, 2015년, pp.217 - 218  

남상조 (목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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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확산과 그에 따른 카카오톡의 괄목할 열풍과 발맞추어 대학생들의 카카오톡 사용 현황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톡 사용에 대한 양적인 조사를 연구 범위로 하고 조사방법론으로는 대전의 한 대학교의 학생들에게 설문을 통하여 카카오톡의 사용시간을 파악하는 설문방법을 취한다. 먼저 성별과 학년별 스마트폰 종류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카카오톡 사용시간에 있어 스마트폰 종류, 성별에 따른 차이와 학년에 따른 차이를 SPSS 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검증한다. 검증결과는 성별과 학년별로 스마트폰의 종류는 차이가 없음이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폰 종류별로도 사용시간에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성별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학년별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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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괄목할 만한 성장 속에서 카카오톡의 브랜드 관리에 활용된 사례[2]나 SNS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3], 모바일 마케팅 특성이 고객의 승낙의도에 미치는 영향[4] 등 카카오톡의 마케팅 분야 활용에 관한 연구와 카카오톡의 조직 내에서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역할[5]이나 카카오톡의 협력학습에서의 활용 효과[6] 등의 집단 내 상호작용에서의 역할에 대한 연구 등 카카오톡의 긍정적인 활용성에 대한 연구들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카카오톡의 중독성에 대한 연구[7]나 청소년의 사이버 폭력에 관한 연구[8]와 더불어 범죄에 활용되는 연구[9]에 이르기까지 부정적인 활용성에 관한 연구들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톡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에 앞서 좀 더 기본적인 실태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어 카카오톡의 매일 이용 현황을 조사하여 성별, 학년별 차이를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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