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물정보학을 이용한 인체 감염주요 플라비바이러스 공통백신 후보군 도출
Prediction of Common Peptide Vaccine forHuman Infective Major Flavivirus by Using Bioinformati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7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7 May 12, 2017년, pp.297 - 298  

김민정 (충북대학교) ,  조병관 (충북대학교) ,  허재린 (충북대학교) ,  최재원 (충북대학교) ,  김학용 (충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플라비바이러스(Flavivirus)는 모기와 같은 곤충을 매개로 하여 인체에 감염된다고 잘 알려져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지카 바이러스(Zika virus), 뎅기 바이러스(Dengue virus), 황열 바이러스(Yellow fever virus), 일본 뇌염 바이러스(Japanese encephalitis virus) 등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물정보학을 기반으로 인체 감염 주요 플라비바이러스인 지카 바이러스, 뎅기 바이러스. 황열 바이러스, 일본 뇌염 바이러스의 총 4종류 플라비바이러스에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펩타이드 백신 후보를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UniProt (The Universal Protein Resource)의 유전자 서열정보를 이용하여 4종류의 바이러스가 가진 단백질 중 백신으로써 적합한 단백질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단백질의 아미노산 서열정보를 바탕으로 IEDB (Immune Epitope Database And Analysis Resource)를 활용한 에피토프(epitope) 분석을 통해 에피토프로 작용하는 4 종류 바이러스의 공통적인 서열을 도출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백신 후보 펩타이드 서열의 에피토프 분석은 IEDB를 통해 진행하였다. 그 결과 3가지 후보서열 중 1번 서열(DRGWGNGCGLF)이 다른 후보서열 대비 4종류 바이러스 모두에서 에피토프로써 강하게 작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그림 3].

대상 데이터

  • 지구온난화로 인해 주요 모기 서식지인 아열대성 지역의 확장에 따라, 모기 매개 감염 바이러스 예방 및 치료 개발 또한 시급해졌다. 본 연구를 통해 1) 공통 백신 바이러스 단백질 선정, 2) 선정 단백질 서열 비교 분석, 3) 상동서열의 에피토프 예측 세 가지 단계를 거쳐 대표적인 플라비바이러스인 지카 바이러스, 뎅기 바이러스, 황열 바이러스,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펩타이드 백신 후보(DRGWGNGCGLF)를 선정하였다. 도출된 펩타이드를 활용한다면, 향후 연구를 통해, 4 종의 플라비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대처하기 위한 백신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적어도 다섯 개 이상의 아미노산이 4종류의 바이러스에서 연속해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공통 백신 후보 서열을 선정하였다. 그 결과 외피단백질 공통 백신 후보로 적합한 펩타이드 서열 3개를 선정하였다[표 1].
  • 최근 바이러스의 구조 단백질인 외피단백질(Envelope Protein, E)에 대한 항체가 바이러스의 세포 방출 혹은 감염력 감소의 효과를 나타난다고 보고되었다[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네 종류 바이러스의 공통 백신을 위한 단백질로써 외피 단백질을 선정하였다.
  • 적어도 다섯 개 이상의 아미노산이 4종류의 바이러스에서 연속해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공통 백신 후보 서열을 선정하였다. 그 결과 외피단백질 공통 백신 후보로 적합한 펩타이드 서열 3개를 선정하였다[표 1].
  • 지카 바이러스, 뎅기 바이러스, 황열 바이러스, 일본뇌염 바이러스의 외피단백질 아미노산 서열 정보는 단백질 정보 DB인 UniProt을 통해 얻었다. 바이러스 외피단백질의 공통 서열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서열비교분석(Multiple alignment)을 진행하였다[그림 2].

데이터처리

  • 지카 바이러스, 뎅기 바이러스, 황열 바이러스, 일본뇌염 바이러스의 외피단백질 아미노산 서열 정보는 단백질 정보 DB인 UniProt을 통해 얻었다. 바이러스 외피단백질의 공통 서열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서열비교분석(Multiple alignment)을 진행하였다[그림 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