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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Thinking 5 Step 메이커 모형 적용 SW코딩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Teaching of SW coding by Design-Thinking 5 Step Maker Model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대회, 2018 May 31, 2018년, pp.309 - 313  

김명숙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정종인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창석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강신천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의정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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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Thinking 5 Step 기반 메이커 활동은 사용자의 상황에 공감하여 필요와 요구를 분석한 뒤, 이를 디자인에 적용시켜 사용자들에게 더 필요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사용자중심의 디자인 접근 방식이다. 본 논문은 학습자의 의도에 따라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만든 결과물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개방하는 것을 강조하는 메이커 교육의 가치와, 인간에 대한 관찰과 공감 그리고 사용자 중심의 결과물 도출이라는 Design-Thinking의 기본 마인드를 SW코딩 교육과정에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중등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지는 정보 교과교육 내용 중에서 코딩교육이 필요한 단원을 중심으로 Design-Thinking 기반의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하였다. Design-Thinking 기반 교수학습 지도안으로 교육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수업을 시연하고, 전문가들의 평가와 의견을 수집하고, 수집된 평가내용을 반영하여 교수학습 지도안을 수정하였다. Design-Thinking 5 step 기반의 SW코딩 교수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무한한 발상을 가능하게 하는 확산적 사고와 확산된 사고로부터 최적의 결정을 이끌어내야 하는 수렴적인 사고를 체득하기에 적합한 학습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ker Activity based Design-Thinking 5 Step is a better experience for providing the public with a better approach to design by sympathizing with human needs and exploring the public's potential desires. This paper studied the teaching method by applying the value of the Maker Training that emphasiz...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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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코딩교육 과정도 산업체에서 제품을 만들어내는 메이커 활동으로 생각하였다. 현대사회에서 제품을 만든다는 것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은 물론이고 효율성을 넘어 경험을 강조하고 제품이나 시스템의 개발 전반에 걸쳐 사용자의 참여와 더욱 인간적인 접근방식을 채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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