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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에서의 융합교육을 위한 창의로봇개
The Development of Creative Robot for Convergence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8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2호, 2018 July 13, 2018년, pp.347 - 348  

유수홍 (오산대학교 스마트IT과) ,  안종민 (오산대학교 스마트IT과) ,  김우림 (오산대학교 스마트IT과) ,  이준표 (오산대학교 스마트IT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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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대학에서의 창의력과 융합력 기반의 교육과정이 첨차 중요시 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고 비 공학 전공자도 쉽게 개발 가능한 동시에 창의성과 독창성을 갖춘 자율 로봇의 제작 과정을 제안한다. 제작되는 로봇에는 초음파 센서(ultrasonic sensor), 컬러센서(color sensor), 미디엄 모터(medium motor), 그리고 이를 동작하기 위한 그래픽 기반의 프로그램이 하나로 융합되어 최종 결과를 도출하고 제시되는 다양한 임무를 적절히 수행하는 것을 보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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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다양한 분야와 접목이 가능하기에 각 분야별 탐구능력 또한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림 1과 같이 레고 EV3 기반 창의 로봇을 제안하며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제작됨을 보인다.
  • 본 논문에서는 주어진 미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공학적 설계를 기반으로 로봇 팔이 장착된 창의로봇을 제작한다. 그 과정 속에 초보자도 쉽게 처리 가능한 스크래치 형식의 코딩을 배우고 익히며 사용자가 직접 보고 만지며 그 결과로써 프로그래밍에 대한 어려움을 줄일 수 있는 동시에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동시에 기를 수 있다.
  • 특히 교육 입문이 어려운 프로그래밍 교육과정과 성취감이 떨어지는 사항에 있어 그에 대한 대안방법이 강구되고 있다. 이에 대해 본 논문에서는 EV3와 미션을 통한 교육을 융합하여 로봇 개발의 접근성을 높이고 문제해결능력 및 공학 능력 향상의 결과물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의 작품 결과물은 플라스틱과 캔을 구분하여 분리수거하는 미션을 토대로 창의적인 공학 능력을 구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그래픽 기반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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