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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유사도 기반의 대학 입시 상담 챗봇
College Admissions Consultation Chatbot based on Text Similarity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8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2호, 2018 July 13, 2018년, pp.441 - 442  

이세훈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시스템과) ,  차현석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시스템과) ,  전찬호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시스템과) ,  백영태 (김포대학교 멀티미디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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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입시상담을 위한 챗봇 시스템을 텍스트 유사도 기반으로 개발하였다. 텍스트를 인지하여 답변을 제공해 주는 방식이며 실시간을 요하는 데이터들은 크롤링한 데이터를 가공을 한 후 사용자에게 대답을 해주고 사용자가 답변에 얼마나 좋은 정보인지 체크하여 그에 맞는 답변을 내어 준다. 사용자의 텍스트를 인식하는 것은 텍스트 유사도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인지하고 사용자의 질문과 답변을 서버 DB에 저장을 하여 비슷한 질문이 있을 경우 저장된 답변과 평점을 이용하여 답변을 제공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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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입시 시즌에 집중적으로 문의가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대화식 입시 상담 챗봇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챗봇은 한글 단어간의 유사도를 통해 Levenshtein를 통해 하며, 플라스크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였다.
  • 그러나, 신입생 및 재학생과 우리 대학의 입학을 목표로 잡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입학상담이나 학교에 관한 답변을 해주는 챗봇을 만들면, 인건비를 줄이는 동시에 입학 문의 학생들의 불편함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입시 시즌에 집중적으로 전화등을 통해 질문하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질의, 응답이 가능한 챗봇을 개발한다. 입학관련 및 면접관련 질문들이 많은데 그 이유는 수시 및 정시 시즌이 되면 지원자가 입시에 궁금한 것을 전화로 물어보기 때문에 입학 시즌에는 상담원 인원이 부족해서 알바생을 고용하여 상담을 해준다는 말을 들었다.
  • 입학관련 및 면접관련 질문들이 많은데 그 이유는 수시 및 정시 시즌이 되면 지원자가 입시에 궁금한 것을 전화로 물어보기 때문에 입학 시즌에는 상담원 인원이 부족해서 알바생을 고용하여 상담을 해준다는 말을 들었다. 우리는 이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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