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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현가장치 적용 에너지 하베스팅을 위한 전력변환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ower Conversion System for Energy Harvesting applied to Vehicle Suspension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7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2017 July 04, 2017년, pp.210 - 211  

이진규 (과학기술연합 대학원대학교) ,  안민혁 (한국전기연구원) ,  박병건 (과학기술연합 대학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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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자동차가 주행 시 노면에서 발생되는 충격을 흡수하는 현가장치에서 전기에너지를 얻기 위한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에 적용 가능한 전력변환 시스템에 관하여 연구 하였다. 제안된 전력변환장치는 2상 AC-DC 다이오드를 직렬로 구성하여 선형 발전기의 서로 다른 주파수와 크기를 갖는 출력전압에 대해 효과적으로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도록 하였다. 제안한 전력변환시스템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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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발전된 전기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변환할 2상 직렬형 AD DC 다이오드 정류기로 구성된 전력변환장치를 제안하였으며 그림 7과 같이 Si와 SiC 소자 비교로 고효율 다이오드로 정류기 설계 시 그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실험장비 한계를 고려한 저전압, 저전류 조건으로 보다 높은 전압, 전류 및 온도 조건에서는 그 효율차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 본 논문에서는 선형 전자기식 에너지 하베스팅 발전 시스템에서 발전되는 교류 전압을 직류로 변환하여 이차전지에 충전하기 위한 2상 직렬형 AD DC 다이오드 정류기로 구성된 전력변환장치를 제안한다. 제안된 전력변환장치는 전류센서 혹은 발전기의 이동에 따른 위치센서 등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간단하게 교류전원을 직류전원으로 변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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