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효율을 위한 능동 클램프 포워드 컨버터의 설계
Design of the active clamp forward converter for high efficiency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2017 Nov. 24, 2017년, pp.179 - 180  

엄태호 (성균관대학교) ,  김준모 (성균관대학교) ,  이정 (성균관대학교) ,  김성훈 (성균관대학교) ,  신민호 (APEL(주)) ,  원충연 (성균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전기자동차의 HVBAT 전력을 LVBAT에 충전하는 LDC 전원장치의 고효율 설계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기존의 단일형 LDC 전원장치의 배터리 모듈 불평형 문제를 직렬 분배 방식의 모듈형 LDC로 설계하여 불평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제안하는 LDC 전원장치는 기존 단일형 1kW이상의 용량에서 모듈형의 150W용량을 가지며 절연이 가능한 포워드 컨버터로 설계하였다. 그리고 소형화가 가능하고 적은 부품수로 설계할 수 있는 능동 클램프 방식의 포워드 컨버터로 선정하였다. 또한 부피와 무게를 최소화하면서 고효율 구현이 가능한 설계기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하여 타당성을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의 LDC 전원장치에서 고효율을 구현하기 위하여 기존의 단일형이 아닌 모듈형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효율 향상을 위해 능동형 클램프 포워드 컨버터를 설계하여 분석하고, PCB 타입의 LDC를 제작하였다.
  • 전력 당 부피와 무게 또한 이동수단의 연비를 저하시키는 요소로써 효율만큼 중요시되고 있고, 최적의 사이즈에 고효율 컨버터의 설계가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최적의 부피와 무게 대비 고효율의 컨버터 구현을 위하여 변압기의 최적화 설계 및 주파수 선정, 스위칭손실 분석을 통한 스위치선정 및 필터 설계방법에 대하여 제안하고, 실험을 통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