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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V/EV용 인버터의 입력 Film Capacitor 최적 설계 방법
Optimum Designing Film DC Link Capacitors for HEV/EV Application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2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2 July 03, 2012년, pp.53 - 54  

신승민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유승희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박래관 (에이디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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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기 자동차용 인버터의 DC Link에 사용되는 Film Capacitor의 최적 용량 선정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Film Capacitor의 동작 온도에 따른 기대수명, 전류 내량, 전압 내량 등을 고려하며, 실제 적용사례를 들어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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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동작 온도에 따른 기대수명의 만족, 비용·부피·무게 감소를 고려한 최적 설계가 필요하며, 순시 에너지 보상 가능 크기, 리플 전류, 리플 전압 등의 고려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DC Link Capacitor의 역할과 최적 설계를 위한 기준을 제시하며, 실제 적용 사례를 들어 검증하겠다.
  • 본 논문에서는 EV용 인버터시스템의 신뢰성, 가격, 부피, 무게 향상을 위해 DC Link Film Capacitor를 선택하기 위한 방법의 기준을 제안하였다. 먼저 방열 설계에 따른 Film Capacitor의 기대 수명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신뢰성에 대한 최소 요구사항 만족시킬 수 있다.

가설 설정

  • 80kW EV용 인버터의 리플 전류의 크기는 80A로 가정하였으며, 따라서 표1과 같은 Film Capacitor를 선택하여 병렬연결 하여 위의 조건을 만족하는 1000uF의 DC Link를 구성하였다.
  • DC Link Capacitor를 선택할 경우 인버터 동작 특성에 따라 발생되는 리플 전류를 연속적으로 흘릴 수 있는 리플 전류량을 만족시켜야 한다. 리플 전류의 크기는 Source Inductance가 고주파 리플전류를 제한할 정도로 충분히 크다고 가정하면, 부하 전류의 변화량과 거의 동일하며, SVPWM으로 구동 시 Modulation Index (MI), 출력 전류, Power Factor에 영향을 받는다. 이것은 식 5와 같이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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