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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로켓 모터 및 고체로켓 모터를 이용한 2단 로켓 설계
Design Of 2-Stage Rocket Using Hybrid Rocket Motor and Solid Rocket Motor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2016 May 13, 2016년, pp.14 - 18  

고수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영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문성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변민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유지승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가람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민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박종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문희장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진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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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로켓 모터와 고체로켓 모터를 이용하여 목표 고도 1km인 2단 로켓 설계를 수행하였다. 비행 시나리오는 총 비행시간 51.59초, 1단부 로켓 연소시간은 3초이며 연소 종료 후 3초 뒤 단 분리를 수행하여 2단부 로켓 점화가 이루어져 총 3초간 연소가 진행된다. 1단부 모터는 하이브리드로켓으로써 5port의 HDPE를 연료 그레인으로 사용하였고 $LN_2O$를 산화제로 사용하였다. 2단부 모터는 고체로켓으로 KNSB(Sorbitol/$KNO_3$)추진제를 사용하였다. 단 분리는 영전자석을 이용하여 분리하며 2단부 모터의 점화는 광학 센서와 니크롬선 점화방식을 이용하여 점화하도록 설계하였다. 비행하는 동안 AVR를 이용해 압력, 가속도, GPS 등의 자료를 수집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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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이브리드로켓은 고체로켓에 비해 비추력이 높고 산화제와 연료가 분리되어 있어 폭발의 위험성이 적으며 추력조절이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로켓의 2단 로켓시스템 적용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 단 분리 시스템 및 2단 로켓에 요구되는 시스템 설계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목표 고도 1km인 2단 소형 로켓 설계를 수행하였으며 1단부는 하이브리드로켓을 이용하고 2단부는 로켓의 전체중량과 디자인의 단순성을 고려하여 제작하기 용이한 고체로켓 모터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액체 산화제 미립화에 효과적이고 제작이 용이한 Shower Head 방식의 인젝터를 선정하여 설계를 진행하였다. CEA 해석을 통하여 선정된 O/F비, O/F=9를 기반으로 산화제 유량을 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젝터를 설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하이브리드로켓 모터와 고체로켓 모터를 이용하여 목표 고도 1km인 2단 로켓을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2단 로켓시스템 설계 시 소요되는 각 구성품별 주요 변수를 분석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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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단부 모터는 하이브리드로켓으로써 무엇을 사용하는가? 59초, 1단부 로켓 연소시간은 3초이며 연소 종료 후 3초 뒤 단 분리를 수행하여 2단부 로켓 점화가 이루어져 총 3초간 연소가 진행된다. 1단부 모터는 하이브리드로켓으로써 5port의 HDPE를 연료 그레인으로 사용하였고 $LN_2O$를 산화제로 사용하였다. 2단부 모터는 고체로켓으로 KNSB(Sorbitol/$KNO_3$)추진제를 사용하였다.
하이브리드로켓의 장점은? 하이브리드로켓은 고체로켓에 비해 비추력이 높고 산화제와 연료가 분리되어 있어 폭발의 위험성이 적으며 추력조절이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로켓의 2단 로켓시스템 적용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 단 분리 시스템 및 2단 로켓에 요구되는 시스템 설계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단 공중 점화시스템으로 어떻게 점화를 수해하는가? 단 분리가 수행되면 2단부 로켓 하단에 있는 광학 릴레이 모듈의 광학 센서가 빛을 감지한다. 빛을 감지한 광학 센서로 인해 광학 릴레이 모듈이 작동되어 니크롬선 저항이 가열되고 점화가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2단부 모터 점화를 수행하는 시스템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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