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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시험 분석

Analysis of the English Proficiency Test for Aviation

한국항공운항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Nov. 13, 2015년, pp.121 - 126  

이기일 (항공안전정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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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민간항공기구는 항공안전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ICAO 항공영어제도(ICAO LPRs)의 국제 표준을 제정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2005년 11월 8일 항공법을 개정하여 항공영어능력증명시험(EPTA)을 만들었다. 본 연구는 항공영어제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사는 우리 항공영어제도와 해외사례를 비교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우리 항공영어제도와 ICAO 항공영어제도, 다른 나라 항공영어제도 사이에 차이점들이 나타나고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개선은 직무연관성을 보강하는 방향으로 문항개선과 등급제도 개선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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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항공영어능력증명시험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말하기 문항 57%가 일반영어회화 방식으로 구성되는 등 일부조종사들에게 극심한 스트레스와 피로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항공영어제도를 분석하고, ICAO 인증을 받은 유럽과 호주, 러시아의 항공영어제도를 분석하였다. 우리나라 항공 영어제도가 보다 항공안전을 도모하고, ICAO 항공영어제도 기준에 합당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수 있는 개선방안을 논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항공영어제도를 분석하고, ICAO 인증을 받은 유럽과 호주, 러시아의 항공영어제도를 분석하였다. 우리나라 항공 영어제도가 보다 항공안전을 도모하고, ICAO 항공영어제도 기준에 합당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수 있는 개선방안을 논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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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AO는 항공사고의 원인은? ICAO는 항공사고의 원인으로서 표준관제용어(Standardized Phraseologies Language)를 사용하지 않거나 관제용어 이외 모국어사용, Plain Language 능력부족 등 언어적 요인을 항공사고의 한 원인으로 지적하였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ICAO 항공영어제도(ICAO LPRs · ICAO Language Proficiency Requirements) 기준을 만들었고 2008년부터 ICAO Level 4 이상을 보유해야 국제선 비행을 할 수 있도록 기준을 만들었다〔1〕.
국제민간항공기구는 항공안전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ICAO 항공영어제도(ICAO LPRs)의 국제 표준을 제정하였는데 이를 위한 우리나라의 노력은? 국제민간항공기구는 항공안전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ICAO 항공영어제도(ICAO LPRs)의 국제 표준을 제정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2005년 11월 8일 항공법을 개정하여 항공영어능력증명시험(EPTA)을 만들었다. 본 연구는 항공영어제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하는데 목적이 있다.
ICAO 항공영어제도(ICAO LPRs)의 국제 표준을 제정한 이유는? 국제민간항공기구는 항공안전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ICAO 항공영어제도(ICAO LPRs)의 국제 표준을 제정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2005년 11월 8일 항공법을 개정하여 항공영어능력증명시험(EPTA)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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