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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heel : IMU 센서와 회전보드(휠)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가상현실 방송 제작 어플리케이션
K-Wheel : Interactive Virtual Reality Application Using IMU Sensor And Real Wheel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5년도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01, 2015년, pp.81 - 83  

양기선 (KBS 기술연구소) ,  오주현 (KBS 기술연구소) ,  김병선 (KBS 기술연구소) ,  김창헌 (고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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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방송의 가상스튜디오 제작 환경에서 많이 사용되는 회전 또는 스크롤 메뉴를 진행자가 직접 휠(회전보드)을 움직여, 진행자와 그래픽과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랙티브 가상현실 방송 제작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물리적인 휠의 움직임을 인지할 수 있도록 관성측정장치(IMU: Inertial Measurement Unit)를 사용하였으며, IMU 센서가 부착된 휠을 크로마키로 처리하기 위해 푸른색의 페인팅된 물리적인 휠을 사용하였다. 본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가상스튜디오의 연기자는 물리적인 휠의 움직임을 느끼면서 휠을 회전시킴으로써 별도의 연습이나 훈련 없이도 직관적으로 회전하는 여러 타입의 가상 그래픽 메뉴를 제어할 수 있다. 우리는 상하 스크롤, 원형 회전, 스크롤 연동형 메뉴 어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하였으며, 이것을 방송에 적용하여, 연기자와 휠에 연동한 그래픽과의 인터랙션이 자연스럽게 합성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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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너무 복잡한 연기자와 그래픽 간의 인터랙션은 구현의 복잡성이 증가하고 진행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센서와 회전 보드(휠)를 이용하여 가상 스튜디오에서 진행자가 직관적으로 물리적으로 실제 존재하는 휠을 직접 만져 움직임으로써 그래픽과의 상호작용하는 시스템 및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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