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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버챌린지(Bebras Challenge)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Analysis on Domestic Research Trends related to Bebras Challeng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59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1호, 2019 Jan. 16, 2019년, pp.207 - 210  

정웅열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정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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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보편적 핵심 역량으로서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SW교육이 필수화되고 초 중등학교를 아우르는 구체적인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가 제시됨에 따라, SW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육자료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에서 SW교육을 위한 타당한 교육자료로서 주목받는 비버챌린지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논문지 및 학술대회 논문 17편과 국내 저자가 출판한 해외 학술대회 논문 1편의 연구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비버챌린지는 물론 향후 SW교육 콘텐츠에 관한 교육연구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를 제공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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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에서 SW교육을 위한 타당한 교육자료로서 주목받는 비버챌린지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을 교육과정 체계 및 연구방법을 바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가 비버챌린지는 물론, 향후 SW교육자료의 개발을 위한 교육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를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SW) 교육을 필수화된 상황에서 초·중등학교 현장의 SW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자료의 개발·보급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에서 SW교육을 위한 타당한 교육자료로서 주목받는 비버챌린지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비버챌린지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을 교육과정 체계 및 연구방법을 바탕으로 분석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국내 논문지 논문 4편, 국내 학술대회 논문 13편, 국내 저자가 출판한 해외 학술대회 논문 1편 등 총 18편의 논문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Table 4).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대상을 SW교육의 교육과정체계에 따라 분류하였다. 이는 비버챌린지가 가진 SW교육에서의 가능성이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체계는 성격(목표, 역량),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를 기준으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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