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순창고추장의 역사
The History of Sunchang Gochuja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9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19 May 17, 2019년, pp.215 - 216  

정경란 (한국학중앙연구원)

초록

순창고추장의 역사는 지금부터 250여년밖에 안된 것으로 이야기된다. 그러나 이미 1600년대에 순창고추장 만드는 법이 나오고 있으며, 구전이지만 고려말 이성계가 순창고추장을 맛본 이야기가 있다. 이 글에서는 여러 기록들을 통하여, 고추장의 역사는 지금부터 2000여년, 그리고 순창고추장의 역사는 1000여년으로 보았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지금까지 고추장은 증보산림경제(增補山林經濟, 1766)에 처음 등장한다고 하여, 고추장을 담그기 시작한 것은 1700년대 후반이라고 한다.[1] 이에 따르면 고추장의 역사가 250여년 정도밖에 안되는데, 그렇다면 순창고추장의 역사는 100여년밖에 안되는 것인가? 순창고추장의 역사를 구전 및 문헌기록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대상 데이터

  • 순창고추장 기록은 소문사설(謏聞事說)에 처음 보인다. 소문사설의 저자는 이시필(李時弼, 1657~1724)로 숙종 4년(1678년)에 의과(醫科)에 등제하여 내의(內醫)를 지냈다. 순창고추장 만드는 법이 기록되어 있으며, 이미 숙종 때 왕실에서 순창고추장을 만들었고, 숙종 이전(1500년대 이전)에도 왕실에서는 순창고추장을 애용하였음을 생각해볼 수 있다.
  • 20) 기록에는 영조가 고추장을 좋아했으며, 특히 조종부(趙宗溥, 1715년생) 집안의 고추장 맛이 좋다는 기록이 나온다. 조종부는 순창이 본관으로 순창고추장을 왕실에 진상하여 영조가 애용하였다. 소문사설의 이시필과 같은 시대의 조종부 집안의 인물은 증광시(增廣試) 진사(進士)였던 아버지인 조언신(趙彦臣, 1682~1731)과 조부(祖父) 조태흥(趙泰興, 1655~1720)이 있으며, 조종부 집안은 조부 조태흥 이전부터 일찍이 왕실에 순창고추장을 진상한 것으로 보여 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