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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인포테인먼트의 개인화 서비스 적용 방향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method of a personalized service on In-Vehicle Infotain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9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19 May 17, 2019년, pp.347 - 348  

박아영 (이회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UX디자인 전공) ,  최종훈 (이회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UX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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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차량은 단순히 이동을 위한 수단에서 벗어나 정보통신 기술과 융합되면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공간의 성격을 가져가고 있다. 자동차도 하나의 컴퓨터처럼 기능하게 되면서 차량 인포테인먼트의 역할이 차량 사용 경험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교통수단이라는 특수한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환경에서 콘텐츠를 제공하는 형식과 차별화 없이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맞춰 UI만 변경된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 조사 및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현재 차량 인포테인먼트 사용 행태와 보완점을 발견하여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사용자들이 차량 내에서 각기 다른 이용 패턴을 반복해서 실행하는 과정에서 인포테인먼트의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개인화 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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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기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에 대한 문헌고찰 및 현황조사를 통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새로운 가치발굴과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함을 발견하였다. 이를 토대로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였고 기존 인포테인먼트에 개인화 서비스를 적용 시 적합한 문제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었다.
  • 아직까지 사용자에게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는 자동차 오디오 시스템, 또는 내비게이션 정도로 인식되고 있지만 플랫폼이 강화되고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면서 차량용 인포테이먼트에 대한 인식도 점차 변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공간이면서 동시에 이동 수단이 되는 차량의 맥락을 고려하여 인포테인먼트의 발전 가능성을 제안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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