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자율운항선박(MASS)은 해사안전 및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안전성, 신뢰성, 효율성 기반의 친환경 스마트 해상운항 서비스의 제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해운 해사 항만 물류, 조선 및 기자재산업 등 해양과 관련된 산업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율운항선박 도입과 관련한 정책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산업별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해운 항만 조선 분야를 포괄하는 스마트 해상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스마트 자율운항선박(MASS)은 해사안전 및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안전성, 신뢰성, 효율성 기반의 친환경 스마트 해상운항 서비스의 제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해운 해사 항만 물류, 조선 및 기자재산업 등 해양과 관련된 산업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율운항선박 도입과 관련한 정책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산업별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해운 항만 조선 분야를 포괄하는 스마트 해상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Smart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MASS) is aiming to provide eco-friendly smart maritime navigation service based on safety, reliability and efficiency for maritime safety and 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In the future, it is expected to bring about a radical change across the marine industry...
Smart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MASS) is aiming to provide eco-friendly smart maritime navigation service based on safety, reliability and efficiency for maritime safety and 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In the future, it is expected to bring about a radical change across the marine industry such as marine, maritime, port, logistics, ship-building and so forth. Therefore, in this paper, policy priorities related to the introduction of MASS were identified, and response strategies for each industry were set up, and a policy plan for establishing a smart maritime logistics system covering shipping, port and shipbuilding fields was proposed.
Smart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MASS) is aiming to provide eco-friendly smart maritime navigation service based on safety, reliability and efficiency for maritime safety and 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In the future, it is expected to bring about a radical change across the marine industry such as marine, maritime, port, logistics, ship-building and so forth. Therefore, in this paper, policy priorities related to the introduction of MASS were identified, and response strategies for each industry were set up, and a policy plan for establishing a smart maritime logistics system covering shipping, port and shipbuilding fields was prop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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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자율운항선박을 통한 스마트 디지털 해상물류체계 실현을 위해 안전성, 신뢰성, 효율성 중심의 해상교통· 물류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자율운항선박 연계산업 정책 활성화 및 지원 확대, 기술 및 인적 교류를 통한 국제공조체계 구축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자율운항선박으로 스마트 디지털 해상물류 체계 실현을 위하여 ①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표준화 선도 ② 인간 중심의 사회적 합의 도출 기반 조성 ③ 글로벌 인적 경쟁력 강화 핵심 목표를 수립하고, 자율운항선박의 대응정책을 이행하기 위한 실천방안으로 3개의 추진전략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그 중 선박 설계 및 운항 기술 정책을 43.2%로 가장 중요 하게 판단하고 있었으며, 특히 ‘자율운항・제어 및 유지보수 기술’이 24.6%, ‘선박용 장비 및 기자재(인명안전, 화물관리 등)’ 가 21.9%, ‘선박 구조 및 설계 기술’이 18.6%로 전체 10개 정책 요소 중 상위 3개 요소가 65% 이상의 가중치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율운항선박(MASS)에 의한 해사산업 및 관련 분야의 경제적 시장규모는 2025년 약 1,550억 달러(한화 약 170조)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전후방 모든 산업의 현 성장률을 고려했을 때 2035년에 약 8,000조 시장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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