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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면)단위 컨텐츠 기반 네비게이션을 통한 자전거/전동휠체어 이동의 고도화를 위한 연구
A Study for Migration of Bicycle and Motor Wheelchair with Navigation systems based on Local Area's Content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2009 Oct. 29, 2009년, pp.727 - 730  

박정화 (동부CNI ISM팀) ,  박수현 (동서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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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그린 성장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이슈화되고 있는 장애인들을 위한 전동휠체어와 일반인들의 자전거가 급격하게 보급되고 발전하고 있는 것에 반하여, 이동수단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의 대책은 예전과 전혀 다를 바가 없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자동차 중심으로 개발되어 있는 네비게이션 기능과 그 서비스에 가장 적합한 도로 및 주변정보 콘텐츠를 전동휠체어와 자전거 중심의 시스템으로 재설계하여 그들을 위험으로부터 최소한의 보호하고 사고를 예방을 할 수 있는 전용 네비게이션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의하여 제시된 연구결과가 자전거 사용자와 전동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들의 생활을 더욱 안전하게하고, Slow-Moving 기기들의 보급 확장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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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보다 속도가 느린 자전거및 전동 휠체어를 위한 네비게이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전거나 전동 휠체어는 빠른 이동성보다 안전성이 훨씬 더 강조되어야할 이동수 단이므로,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네비게이션의 개발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정의하는 자전거/전동휠테어 전용 네비게이션인 ‘바이크나비(가칭)’는 일반 자동차용 네비게이션 장치들이 정확한 도로정보 및 교통정보를 통하여 빠른 교통소통 및 이동을 목적으로 하는 것에 반하여, (1)안전이동보조수단 으로서의 목적을 우선으로 하며, (2)Slow-Moving을 위한 주변정보 제공을 2차 목적으로 전용 콘텐츠가 제공되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바이크나비를 위해 본래 개발의 도에 맞추어 느린 이동수단을 위한 주변 상세정 보를 제공하는 동(면)단위 컨텐츠 서비스를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한다. 자동차의 경우 1~2분이면 지나갈 수 있는 동(면)단위의 소단위 행정구역을 기반으로 정보가 제공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인 전달체계라고 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도로상에서 나타나는 위험요소에 가장 취약한 이동수단이라 할 수 있는 자전거와 전동휠체어에게 가장 적합한 도로정보(전혀 자동차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를 전달하여 취약한 정보에 의하여 발생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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