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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달오차를 이용한 물리기반(Physics-Based) 기어고장진단 이론연구
Physics-based Diagnostics on Gear Faults Using Transmission Erro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 Oct. 29, 2014년, pp.505 - 508  

박정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하종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최주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박성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윤병동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nsmission error (TE) is defined as "the angular difference between the ideal output shaft position and actual position". As TE is one of the major source of the noise and vibration of gears, it is originally studied with relation of the noise and vibration of the gears. However, recently, with t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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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크랙에 의한 고장을 유성기어의 플래닛 기어에 인가한 후 전달오차 변화를 통해 기어의 고장을 진단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플래닛 기어가 링기어, 선기어와 접촉하는 부분에서 전달오차가 신호를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전달오차를 이용하여 유성기어의 고장을 진단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전달오차를 통한 유성기어의 고장 진단을 위해 물리기반 이론적 방법론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우선 유성기어 집중 상수 모델을 다물체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인 DAFUL을 사용하여 만들었으며, 유성 기어의 치강성은 상 차이, 고장의 상차이 등을 고려하여 현실적으로 모델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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