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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정압 베어링을 장착한 초정밀 고속 주축 개발
Development of Ultra Precision High Speed Spindle with Aerostatic Bearing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3 May 29, 2013년, pp.39 - 40  

박인황 (현대위아 선행기술팀) ,  박상신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백경수 (현대위아 공작기계선행연구실) ,  박준형 (현대위아 선행기술팀) ,  김종혁 (현대위아 선행기술팀) ,  박광현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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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보다 조금 작은 부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주축을 병진 모드 주파수의 2 배 이상 회전시키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2).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40,000RPM 이상의 회전을 위해 병진 모드 주파수가 25,000RPM 근처에서 발생할 수 있도록 설계 기준을 채택하였다. 이를 위해 공기정압 베어링의 강성계수, 급기공의 지름 및 개수 그리고 공칭간극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Fig.
  • 현대위아㈜는 공기정압 베어링을 장착한 주축을 개발하기 위하여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기정압 베어링의 강성 및 감쇠 계수를 예측하였으며, 이를 시험적으로 검증하였다 1).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공기정압 베어링을 장착한 초정밀 고속 주축을 개발하였다. 공기정압 베어링을 장착한 40,000RPM, 100nm 의 회전 정밀도(Error motion)를 갖는 초정밀 고속 주축의 설계를 위하여 공기정압 베어링을 해석하였으며, 선회 운동에 기인한 주축의 불안정성을 회피하기 위해서 주축의 동역학적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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