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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산화수소 터보펌프 설계 및 수류시험
Design of Hydrogen Peroxide Turbopump and Water Tes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7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Nov. 24, 2011년, pp.317 - 320  

이성구 (KAIST 항공우주공학과) ,  박대종 (KAIST 항공우주공학과) ,  권세진 (KAIST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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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산화수소와 케로신을 이용한 이원액체추진제 로켓엔진을 위한 산화제 터보펌프를 설계하였으며 수류시험을 통해 설계된 터보펌프의 작동여부를 실험하였다. 과산화수소 터보펌프의 설계조건을 결정하고 펌프의 임펠러를 설계하였다. 펌프를 구동하기 위한 터빈을 차량용 터보차저로 선정하였으며 터빈 맵을 이용하여 가스발생기를 설계하였다. 펌프, 터빈과 가스발생기를 통합하여 터보펌프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수류시험을 통해 터보펌프 시스템이 1.47 bar의 압력으로 3.4 kg/s의 유량을 공급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drogen peroxide turbopump was designed for bi-propellant liquid rocket engine using hydrogen peroxide and kerosene as propellants. Turbopump operation was verified through water tests. Design conditions of hydrogen peroxide turbopump were determined, and impeller was designed. Turbine which drive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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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산화수소와 케로신을 추진제로 하는 이원액체추진제 로켓엔진의 과산화수소 산화제 터보펌프를 위한 선행연구로서 터보펌프 설계과정을 제시하였다. 터보펌프의 임펠러를 설계하였으며 터빈을 선정하고 가스발생기를 설계하여 터보펌프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케로신과 과산화수소를 추진제로 하는 이원추진제 로켓엔진의 과산화수소 터보펌프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로서 터보펌프 설계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터보펌프 설계변수와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임펠러를 설계하고 터빈으로 차량용 터보차저를 선정하고 가스발생기를 설계하여 터보펌프시스템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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