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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내탄도 내 차압 감소를 위한 추진제 위치 연구
Study on the Propellant Position for the Decrease of the Differential Pressure of the Interior Ballistic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6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Apr. 28, 2011년, pp.236 - 241  

장진성 (인하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성형건 (인하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노태성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동환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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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code를 강내 차압감소를 위한 추진제 위치 연구를 수행하였다. 보통 화포의 추진제는 금속재질이나 소진탄피에 장전된다. 따라서 약실이 탄피보다 크다면 추진제(탄피)의 위치가 강내탄도 성능의 주요인자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약실 내 빈 공간이 발생하였을 경우를 고려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3가지 경우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고, 추진제가 약실 가운데에 위치하였을 경우 Breech나 Base에 위치하였을 때의 강내 차압이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약실 가운데에 추진제를 위치시키는 것이 강내탄도 성능 향상에 유리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sition effect of the solid propellant in the combustion chamber on the decrease of the differential pressure has been investigated using the IBcode. Generally the metallic cartridge or CCC (combustible cartridge case) as the propellant for the cannon has been loaded. The position of the prope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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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무차원 코드는 약실 내 추진제의 위치에 대한 묘사가 불가능하며, 장진성 등이 1차원 코드를 이용하여 추진제 위치에 따른 강내탄도 성능해석을 수행한 바가 있으나 강내 차압 감소 방안을 제시하지는 못하였다[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약실 내 추진제의 위치를 변경해 가며 강내탄도 성능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강내탄도내 차압을 감소시켜 강내탄도 성능향상에 적합한 약실 내 추진제 위치를 제시하였다.
  • 2의 해석 Case 1과 같이 추진제를 포미(Breech) 쪽에 위치시켜 탄저(Base) 쪽에 빈 공간을 생성시키는 경우와 반대로 해석 Case 2와 같이 추진제를 탄저 쪽에 위치시켜 포미 쪽에 빈 공간을 생성시키는 경우, 마지막으로 해석 Case 3과 같이 추진제를 약실 가운데 위치시켜 포미와 탄저 쪽 양쪽에 빈 공간을 생성시키는 방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언급한 3가지의 경우에 대한 강내탄도 성능해석 및 차압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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