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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 자세제어를 위한 100, 250 N 급 상용 과산화수소 단일추진제 추력기 개발
Development of 100, 250 N Commercial $H_2O_2$ Monopropellant Thruster for Space Launch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09년도 제33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9 Nov. 19, 2009년, pp.19 - 22  

안성용 (KAIST 항공우주공학과) ,  김종학 ((주) 스페이스 솔루션) ,  윤호성 ((주) 스페이스 솔루션) ,  권세진 (KAIST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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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 상단의 자세제어를 목적으로 하는 과산화수소 단일추진제 추력기 설계 및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상용 발사체급에 요구되는 수준인 100, 250 N 급 추력기를 목표로 하였으며 검증 모델에서 성능시험을 통해 형상을 확정한 후, 최종 비행 모델을 밸브와 통합하여 개발하였다. 설계된 추력기는 특성속도, 추력, 비추력펄스 응답성 측정을 통해 설계의 적절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H_2O_2$ monopropellant thrusters to be used at attitude control of space launch vehicles were presented in this paper. Flight model thrusters were designed after two reactors for 100, 250 Newton were conformed at engineering model. Each thruster was 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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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발사체용 추력기는 추력기의 성능에 수명이 좌우되는 위성과는 달리 비추력에 덜 민감하다는 특징을 가지므로 냉가스 추력기와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절충안으로서 과산화수소 단일추진제 추력기는 높은 가능성을 지닌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상용 발사체에 적용할 수 있는 과산화수소 단일추진제 추력기의 개발을 목표로 하였고 추력 수준 100, 250 N 을 가지는 두 가지 추력기를 설계 및 성능 평가 하였다.

가설 설정

  • Sea level 조건에서 측정된 비추력 손실을 그대로 적용하는 등 이상적인 조건을 고려하여 진공 비추력을 162 s(이론 비추력: 172 s)로 가정한다면 같은 실험 조건에서 진공 추력(노즐 면적비 50)은 약 253 N로 예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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