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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추진제를 사용하는 저추력 엑체로켓엔진의 혼합비에 따른 연소 특성
Study for combustion characteristic according to the O/F ratio of low thrust rocket engine using green propellan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09년도 제33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9 Nov. 19, 2009년, pp.134 - 137  

전준수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영문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황오식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고영성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유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선진 (청양대학교 소방안전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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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추진제인 고농도 과산화수소와 케로신을 사용하는 저추력 이원추진제 로켓 엔진의 O/F ratio에 따른 연소 성능 특성을 파악하였다. 연소시험에 사용된 엔진은 6개의 동축 스월 인젝터로 구성된 멀티 인젝터와 연소실, 노즐로 구성되어있으며, 촉매 점화 방식을 사용하였다. 연소 시험은 O/F ratio 3.8에서 11.0까지 변화시켜가며 수행하였다. 연소 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특성 속도($C^*$)와 압력 섭동 값을 계산한 결과, 연소 효율은 O/F ratio 5~6 구간에서 가장 좋았으며 모든 구간에서 연소실 압력대비 압력 섭동 값이 5% 미만으로 안정적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bustion tests of a low thrust rocket engine was performed to get combustion characteristics, which used a high concentrated hydrogen peroxide and kerosene as the oxidizer and fuel. The engine consisted of multi injector(six coaxial swirl injectors), chamber, nozzle and catalyst ignition system.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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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과산화수소/케로신을 사용하는 저추력 액체로켓엔진의 O/F ratio에 따른 연소 특성을 비교해보았다. 총 10번의 연소 시험을 통하여 O/F ratio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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