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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소비예측 시 필요 요소 도출 및 LSTM을 이용한 소비예측 모델
Correlation analysis is needed to predict consumption and consumption prediction model using LSTM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9 May 10, 2019년, pp.539 - 541  

이기훈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진아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문남미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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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소비자의 의사결정은 크게 라이프스타일, 동기, 개성, 학습 등 개인적인 영향요인과 문화, 기후, 가족 등 기타 상황적 요인을 포함하는 환경적 영향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요인들을 입력 값으로 하는 다양한 딥러닝 모델을 이용한 소비예측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딥러닝을 이용한 예측모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요인들이 의사를 결정하는데 있어 얼마나 상관관계가 있는지 파악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해 다양한 상관관계 분석모델을 이용해 소비 의사결정 요소 중 기후, 문화와 같은 상황적 요인과 소비와의 상관관계를 도출하고, 기후, 문화를 대변하는 미세먼지 데이터와, SNS 버즈량 데이터와 소비데이터를 학습하는 소비예측 LSTM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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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중 딥러닝을 이용한 경제분야에 대한 예측은 관심도 높은 이슈 중 하나이다[2]. 본 논문에서는 경제예측 중 가계소비에 대한 예측을 하고자 한다. 소비에 대한 예측을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대한 예측이 중요하다.
  • 본 논문에서는 미세먼지 농도와 SNS 버즈량, 소비데이터 사이의 상관관계를 도출하고, 이를 학습 LSTM 모델로 학습하여 소비를 예측하는 모델을 제시 했다. 실험 데이터는 미세먼지 데이터의 경우 충남 천안시의 관측소에서 2017.
  • 소비자의 의사결정은 크게 라이프스타일, 동기, 개성, 학습 등 개인적인 영향요인과 문화, 기후, 가족 등 기타 상황적 요인을 포함하는 환경적 영향요인으로 나누어진다[3]. 본 논문의 연구는 이러한 요소들 중, 문화를 대표하는 SNS 데이터와, 기후 데이터와 소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 뿐만 아니라 딥러닝을 이용하여 미래의 소비를 예측할 것이다.
  • 본 절에서는 LSTM을 활용한 소비 예측 모델에 관한 연구 내용이다. 본 연구에서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Tensorflow를 활용하여 가격 예측 모델을 구현했다.
  • 이 cell-state로 인해 RNN의 최대 단점은 vanishing gradient problem을 극복한다. 비교적 구조가 간단한 RNN모델을 사용하지 않고 LSTM을 사용한 이유는, 시계열 데이터를 학습하고 데이터의 연속성을 고려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LSTM을 이용하여 소비를 예측하고자 했다.
  • 이러한 데이터를 Input 값으로 하는 LSTM을 활용하여 미래의 소비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고려해야할 요인이 많아 딥러닝으로 예측이 어려운 소비예측에 있어 지표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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