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추진배경 ○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제고 필요 - 국내 서비스산업의 생산성은 미국의 40%, 프랑스의 51%, 일본의 53% 수준에 불과하며 제조업과의 생산성 격 차도 확대 ※ 제조업대비 서비스업 생산성 추이(%) : (‘00) 61.4 → (’02) 57.5 → (’04) 49.6 ○ 서비스 생산성 제고를 위한 서비스혁신 모델 발굴․확산 필요 - 서비스부문은 무형성, 비정형성, 성과 측정의 어려움 등의 특성으로 인해 차별화된 서비스모델 개발과 프로세스 혁신이 취약
1. 추진배경 ○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제고 필요 - 국내 서비스산업의 생산성은 미국의 40%, 프랑스의 51%, 일본의 53% 수준에 불과하며 제조업과의 생산성 격 차도 확대 ※ 제조업대비 서비스업 생산성 추이(%) : (‘00) 61.4 → (’02) 57.5 → (’04) 49.6 ○ 서비스 생산성 제고를 위한 서비스혁신 모델 발굴․확산 필요 - 서비스부문은 무형성, 비정형성, 성과 측정의 어려움 등의 특성으로 인해 차별화된 서비스모델 개발과 프로세스 혁신이 취약 ※ 서비스혁신은 효율성(efficiency)과 감성적 만족(quality)이 동시에 충족되어야 하는 어려운 측면이 있어 주로 개인의 ‘경험’과 ‘직감’에만 의존 ○ 서비스혁신 모델 발굴․확산을 위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 필요 - 서비스혁신을 위해 민간 서비스혁신활동 활성화, 서비스 연구센터 육성, 인력 양성 등이 필요 ※ 선진국에서는 별도 서비스 R&D 프로그램으로 지원중이며, 금융위(인터넷은행), 구 정통부(U-city모델) 등을 중심으로 유망 서비스모델을 발굴․육성2.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기존 제조업에 서비스 요소를 융복합하거나 서비스 기능을 전문화한 신규 유망 지식기반 서비스 모델 발굴․확산 - 신기술기반의 과학적 방법론을 활용한 지식서비스업종의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 혁신모델 개발․지원 -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신규 서비스모델 개발․지원을 통해 해외 신규 지식서비스시장을 개척․창출 ○ 지원근거 : 산업기술혁신촉진법 및 동법 시행령 ○ 사업기간 : 2008년 7월 ~ 2009년 3월 ○ 총사업비 : 1,200백만원 ○ 지원규모 : 개별 컨소시엄별 2억원 내외, 6개 내외 과제 ○ 지원조건 : 정부 매칭방식 지원(총 사업비의 75% 이내) ※ 참여기업에 대해서는 인건비의 50%까지 현금으로 지원 가능 ○ 사업관리기관 : 한국전자거래진흥원 ○ 사업시행주체 : 우수 모델 개발을 위한 산․학․연 컨소시엄 ○ 주요 사업내용 - 국내외 서비스혁신 모델 및 신기술 적용방안 조사․분석 -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서비스혁신 모델 개발 - 서비스 최적화를 위한 프로세스 설계 및 표준화 - 신규 서비스모델 사업화를 위한 시뮬레이션 및 시범 테스트 - 서비스혁신모델 확산을 위한 지식정보교류네트워크 구축 ○ 사업분야 - 기존 제조업에 서비스요소를 융복합하거나 내부 기능을 전문화하여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제조업의 서비스화 모델 ※ 에너지절약전문기업, 원격 설비진단관리 서비스모델, 의료 모니터링 서비스 모델, 제품・서비스 통합 모델, 주문생산형 마케팅 모델 - 과학적 기법이나 신기술을 활용하여 지식서비스업종의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 혁신을 이룰 수 있는 혁신적인 모델 ※ 공인전자문서보관소, 기업가치평가 솔루션 기반 M&A 컨설팅, 공학적인 서비스 디자인, Web 2.0형 기술기반 서비스, 디자인・기술트렌드 정보서비스 ※ 단, 금융백화점, U-city 서비스모델(구 정통부) 등과 같이 이미 추진중인 내용은 지원 제외 ○ 참여조건 - 서비스혁신모델 창출, 개발 및 사업화를 추진할 기업과 연구․조사를 추진할 공공기관․대학간 산․학․연 컨소시엄 ※ 서비스모델 또는 솔루션 개발을 위한 컨설팅․솔루션 기업 참여 가능 - 대학․연구소 등을 주관기관으로 하되 관련 기업이 반드시 참여 ※ 수요기업이 개발모델의 수요조건부 컨소시엄을 구성․제안하는 경우 우대 ○ 추진체계 - 전자거래진흥원을 관리기관으로 하여 사업관리 및 성과분석을 실시하고 전문가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선정부터 최종 평가단계까지 체계적으로 관리* 표 (첨부파일 참조)3. 세부 사업 내용1) 유망 서비스혁신 분야 발굴․조사 ○ 시장 트렌드, 산업 가치사슬, 기술 발전, 서비스 수요 변화 등을 고려하여 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신규 유망서비스 연구․조사 ※ 직관과 경험 대신 서비스 청사진, 고객 가치사슬분석(CVCA), 특허분석 및 회피설계 등 객관적으로 검증 가능한 방법론을 통해 세부 전문 분야 도출2)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서비스혁신 모델 및 프로세스 개발 ○ (제품 개발 ⇔ 서비스 개발) 고객 요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적시적소에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컨셉 설계 ※ 과학적․공학적 방법론에 따라 각각의 서비스 구성요소를 상호연계․통합하여 최적화된 서비스혁신모델과 프로세스를 개발 ○ (공정 혁신 ⇔ 서비스 프로세스혁신) 최종 수요자단계까지 서비스 전달을 효율화하기 위한 새로운 서비스 전달체계 개발과 서비스 품질 제고 및 비용 절감을 위한 모듈화․전문화된 프로세스 설계 ※ 서비스 품질 제고, 효과 측정, 가격결정, 가상기업 및 네트워크조직모델, 아웃소싱관리, 서비스지원도구 등 효과적인 서비스 관리기법 개발도 포함 ○ (기술모델 개발) 고부가가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존 기술이나 신기술․기법 적용모델을 개발․활용하고 필요시 표준화 추진 3) 서비스혁신 모델 시범 적용 및 확산 ○ (시범 서비스) 개발된 혁신모델에 대한 시범 적용 및 사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서비스 품질 및 수요자 대응성을 제고 ○ (수요 혁신) 고객이 서비스 프로세스에 직접 참여하는 특성을 반영하여 수요 확산을 위한 교육, 홍보 및 해외 파트너쉽 구축 ※ 수요자가 직접 서비스과정에 참여하는 서비스의 특성으로 인해 수요자의 기술적 수용성(Technology Readiness) 및 이해도 제고 등이 중요 ※ 수요 혁신을 위해 초기 단계부터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있는 서비스혁신 모델의 해외 현지 특성화 모델 개발 병행시 우대4) 지식정보 교류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지정공모 과제) ○ 다양한 지식서비스업종을 대상으로 관련 지식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관리하고 공유․확산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 ※ 콘텐츠 위주 구축으로 예산을 최소화하고 관련 기관에서 직접 정책자료, 업종동향, 우수 혁신사례 등을 유지․관리하는 분산형 통합방식으로 운영 ○ 사전수요조사, ISP(정보전략계획)를 실시하여 구축방식, 정보내역 등을 도출하고 산․학․연 관련 기관을 연계하여 홈페이지를 구축 ※ 서비스혁신모델 개발 종료후 일정 기간내 지식정보교류네트워크에 등록 ※ 향후 서비스혁신 아이디어를 공모하여 관련 기업, 대학과 연계시켜주고 사용자 중심의 제품․서비스개발을 지원하는 ‘서비스혁신 네트워크’로 발전5) 서비스혁신모델의 新산업화 지원 ○ 개발된 모델과 방법론의 사업화를 위한 홍보․교육을 지원하고 사업화 자금은 금융기관과 연계, 알선 ○ 시범 서비스에 필요한 중장기 기술 및 요소기술은 지식서비스 분야 R&D 사업과 연계하여 지원 ※ 공공성과 산업 파급효과가 높은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법․제도적 문제점을 발굴․개선4. 추진 일정 * 표 (첨부파일 참조)* 표 등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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