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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등록일자 | 2005-09-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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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ESEAT |
URL | https://www.reseat.or.kr/portal/cmmn/file/fileDown.do?menuNo=200019&atchFileId=1a1ae89912214bcb900be391c03818f7&fileSn=1&bbsId= |
□ 마찰의 논의는 마찰의 법칙에 근거하여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즉 고체마찰 또는 경계마찰에서는 (1) 마찰은 접촉면 간에 가해지는 수직 하중에 비례하고, 겉보기 접촉면적의 대소에는 무관하다. (2) 마찰은 미끄럼속도의 대소에는 무관하다. (3) 일반적으로 정지마찰은 운동마찰보다 크다는 것이다. 또 마찰면에 소량의 윤활유가 도포되어 있을 때의 마찰 즉, 경계마찰에 관해서는 다음의 일반 법칙이 성립한다. 즉 (1) 마찰의 세가지 법칙이 성립한다. 다만 속도 및 하중이 작은 영역에서의 마찰계수의 증대는 고체마찰보다 현저하다. (2) 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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