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도움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통합검색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X
국가RnD연구보고서의 원문 비공개 사유

1. 「산업기술의 유출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제2호에 따른 국가
    핵심기술 관련 연구개발과제를 수행한 경우
2. 「소재ㆍ부품ㆍ장비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 제2조 제3호에
    따른 핵심전략기술 관련 연구개발과제를 수행한 경우
3. 법 제21조제2항에 따라 보안과제로 분류된 연구개발과제를 수행한 경우
4. 연구개발기관의 장이 해당 연구개발성과에 대하여 지식재산권을 취득
    하려는 경우
5. 외국의 정부ㆍ기관ㆍ단체와의 협정ㆍ조약ㆍ양해각서 등에 따라 해당
    연구개발기관의 장이 비공개를 요청하는 경우
6. 「대ㆍ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24조의 2에 따라 중소
    기업이 연구개발성과를 임치한 경우
7. 그 밖에 영업비밀 보호 등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시행령 (2022.1.1 시행)에 의해 추후 공개로 전환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과제관리기관과의 협의를 통하여 비공개 기한(3년)이 만료된 보고서를 공개로
전환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현재 비공개 처리된 보고서의
열람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보고서 상세정보

초음파 세척의 현상과 미래

보고서상세정보
등록일자 2008-08-25
초록 ○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가청 주파수 범위는 20Hz~20kHz이다. 초음파는 가청 주파수 이상의 진동음을 말한다. 소리는 기계적인 진동에 의하여 공기의 압력이 고압과 저압으로 빠르게 변화하여 진동원으로부터 전파되어 사람 귀에 들리게 된다. 음은 초저주파(20Hz 미만), 가청음, 초음파(20kHz 초과)로 분류한다.

○ 초음파 세척이란 초음파의 캐비테이션 효과 및 입자 가속도효과를 세척에 이용하는 기술이다. 다른 세척기술로는 할 수 없는 미세하고 정밀한 세척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복잡한 형태의 물체 및 좁은 공간에서의 정밀한 침투력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따라 반도체, LCD 등 그 적용범위가 넓어져가고 있다.

○ 초음파를 이용한 세척기술은 토양 세척을 통한 환경 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초음파를 통한 토양/지하수 정화기술에 관한 연구는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었다. 가장 최근의 것으로는 2007년 9월 호주 CSIRO 산업물리연구소의 정유공장이나 발전소에서 배출하는 암과 기형아 출산을 유발하는 DDT, 폴리염화비닐(PCB) 등 분해하기 어려운 물질을 초음파를 이용해 오염물의 분자구조를 파괴하는 내용이 소개되었다.

○ 초음파를 이용한 세척기술은 이미 반도체, 의료, 식품 등 산업분야에서는 널리 사용되어 그 효과가 입증된 최상의 세척기술이다. 더욱이 초음파를 이용한 토양 및 지하수의 정화기술이 실용화된다면 정화된 세척수 및 지하수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인 측면은 물론 지구환경 오염을 막을 수 있는 획기적인 신기술로 등장할 것이다.
출처 RESE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