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도움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통합검색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X
국가RnD연구보고서의 원문 비공개 사유

1. 「산업기술의 유출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제2호에 따른 국가
    핵심기술 관련 연구개발과제를 수행한 경우
2. 「소재ㆍ부품ㆍ장비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 제2조 제3호에
    따른 핵심전략기술 관련 연구개발과제를 수행한 경우
3. 법 제21조제2항에 따라 보안과제로 분류된 연구개발과제를 수행한 경우
4. 연구개발기관의 장이 해당 연구개발성과에 대하여 지식재산권을 취득
    하려는 경우
5. 외국의 정부ㆍ기관ㆍ단체와의 협정ㆍ조약ㆍ양해각서 등에 따라 해당
    연구개발기관의 장이 비공개를 요청하는 경우
6. 「대ㆍ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24조의 2에 따라 중소
    기업이 연구개발성과를 임치한 경우
7. 그 밖에 영업비밀 보호 등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시행령 (2022.1.1 시행)에 의해 추후 공개로 전환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과제관리기관과의 협의를 통하여 비공개 기한(3년)이 만료된 보고서를 공개로
전환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현재 비공개 처리된 보고서의
열람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보고서 상세정보

신약 재창출(Drug repurposing) 연구의 최신 동향

보고서상세정보
등록일자 2019-11-04
초록 1. 서론



신약개발은 연구 기간이 길고 재정적으로도 큰 부담이 된다. 보통 12~15년이 소요되며, 경비가 10억 달러를 상회한다[1]. 약 5,000개의 새로운 화합물들이 여러 전임상 평가에 들어가 평균 5개의 화합물이 선택되어 임상시험이 계속되고, 이 중 1개가 최종적으로 약재로 허가, 판매된다[2]. 아래 그림 1은 신약개발 및 재창출의 단계를 표시하고 있다[3].



[그림 1] 신약개발 과정; A. 전통적인 과정, B. 임상 안정성 양상이 좋은 후보 약재는 같은 전달 경로를 사용하면 쉽게 재창출이 가능하다. C. 다른 경로를 사용하는 약제는 임상 안전성 시험이 필요하다. D. 복제(combination) 약물은 표적 및 비표적 특성에 따라 임상 안전성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많은 선도 화합물들이 개발 중도에 포기되어 그 가능성이 끝까지 연구되지 못하고 있다. 신약 재창출은 이렇게 중도 포기한 후보 물질들의 임상, 독성 및 타 데이터들을 이용하여 다른 질병에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연구하는 것으로, 빠르고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신약을 창출하는 대안이 되고 있다. 또한 기존 약제의 타 치료 분야도 알아보는 연구로도 신약 재창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원문은 파일 다운받기를 해주세요 :-)
출처 KOSEN-코센리포트
DOI https://doi.org/10.22800/kisti.kosenexpert.2019.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