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보고서 상세정보

변이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출현과 재출현의 조기 탐지를 위한 모니터링 체제 수립

등록일자 2020-07-14
초록 1. 개요



코로나19는 2019년에 중국에서 발생하여 2020년 6월 말 현재 219개 국가에서 거의 1 천만명의 환자와 50여만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고 그 유행을 계속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만3천여명의 확진자와 282명의 사망을 보이고 있으면서 낮은 수준의 유행이 계속되고 있다. 현재 코로나19의 방역에서 가장 큰 이슈 중의 하나는 이 유행이 끝난 후에 코로나바이러스—19의 출현을 빠른 시기에 찾아내는 일이다. 즉 최근에 보고된 역학 기술을 최대로 활용하는 것이 또 다른 피해를 최소화하는 길이다. 근래에 특정 지역에서의 감염자 유행을 조기에 발견하는 방법으로서 하수에 대한 코로나바이러스-19 RNA의 존재를 검사하는 방법들이 분자생물학적 방법과 통계학적 방법의 결합으로 개발되어 실제 이용되고 있다. 이 방법은 아직 여러 가지 보완의 필요성이 있으나 개선시키는 경우, 지역 내 유행의 조기 발견은 물론이고 감염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규명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10여개 국가가 하수기반역학(wastewater based epidemiology)도구인 하수 내의 코로나바이러스-19 RNA의 존재를 보고하고 있어 이들 내용을 소개한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는 2000년부터 전국적으로 대형 정수장의 원수 및 처리 수에 대한 바이러스 검사를 제도적으로 시행해 오고 있다. 즉 수돗물 관련 원수에 대한 “총 배양성 바이러스”를 검사해 오고 있어 장내바이러스를 위주로 한 바이러스 종류와 그 수를 측정하는 검사 시스템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 제도에 코로나바이러스-19 RNA검사를 결합하여 코로나19 재유행의 조속한 탐지와 보다 정확한 유행 수준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 조기 발견을 위하여 지역인으로부터 배출되는 하수에 대한 조직적인 검사 제도의 도입, 시행을 제시한다.



** 원문은 파일 다운받기를 해주세요 :-)
출처 KOSEN-코센리포트
DOI https://doi.org/10.22800/kisti.kosenexpert.2020.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