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X
국가RnD연구보고서의 원문 비공개 사유

 - 연구자(주관기관, 과제관리기관 등)가 비공개를 요청한 경우
 - 지식재산권(특허 등)의 취득을 위하여 공개 유보를 요청한 경우
 - 참여기업의 대표가 영업비밀 보호 등의 정당한 사유로 비공개를
   요청한 경우
 - 보안과제인 경우

 ※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2012.7.1 시행)
     에 의해 추후 공개로 전환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과제관리기관과의 협의를 통하여 비공개 보고서를 공개로 전환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현재 비공개 처리된 보고서의
열람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보고서 상세정보

일본 NEDO의 위탁연구 : 세포조직공학

등록일자 2003-08-07
초록 문서암호 : www.kosen21.org

1. 자료명: 세포 조직공학의 연구 개발(일본)
2. 저자: 신에너지-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
3. 출판사: NEDO
4. 출판날짜: 2002년
5. 내용소개
바이오테크 분야의 생체조직공학에 있어 방대한 연구 성과를 정리한 보고서 이다. 다분화능력을 가지는 줄기 세포를 탐색하고 취득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조직의 분화 유도에 의한 형성 방법을 개발하는 목표로 사업이 추진 되었다. 현재 일본의 연구자에 의해 추진되는 연구 내용을 살표볼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될것이다.
생체조직공학 분야는 전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가지는 분야로 앞으로도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6. 분석자 서문
고령화 사회를 맞이한 일본의 의료비는 2001 년도에는 약 30.4 조엔에 이르러 매년 약 5% 씩 증가하면서 국민 경제를 압박하고 있다. 국민이 고도의 의료를 향해 가기 위해서는 고도 의료(장기 이식, 조직 이식 등)에 대한 의료비 억제를 가능하게 하는 세포 조직 공학 (Tissue engineering)을 기초로 한 인간조직의 재생 기술과 그 이익의 기초적 기술을 확립 하고 의료용 제품 생산에 칸막이 나누는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게 하는 것이 필요불가결 하다. 해당 분야에 관계되는 연구 개발은 기초 생물학이나 기초 의학에 중점을 뒀다. 발생·재생·분화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기초 연구 분야와, 의료 관련 산업기술의 전개를 예상하였다. 세포 조직 공학 연구 분야가 진행되고 있지만 본 연구 개발로는, 장래의 산업기술 개발을 적극적으로 도모해 가기 위하여 세포조직공학 기술 (Tissue Engineering:다종류의 세포를 생체중에 어느 상태와 마찬가지로 조직화하고 조직·장기의 가지는 고차원이름 기능을 재현하기 위한 기술)의 확립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를 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상간 세포 선구 세포의 분리 증식 기술의 개발 체내의 통상의 세포는 증식·분화 능력이 한정되고 있는 것으로 조직 형성에 심장, 간장, 췌장, 신장, 중추 신경계 등의 다양한 조직에 분화하는 능력을 가지는「대상간 세포, 선구 세포」이 필요하다. 본 연구로는 지금까지 이미 존재가 알려져 있는 대상간 세포나 선구 세포에 새로운 시발점이 되고, 이것을 재생 의료에 공헌하는 산업기술이라고 하고 적용 가능한 레벨에 이른다. 물론 특정의 조직·장기로 특이적에 발현하고 있는 단백질 및 그 유전자를 망라적으로 탐색하는 방법에 의하여 목적의 간 세포를 신속히 분류·분리·증식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또한 세포를 조직화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인간세포 증식이나 기능의 발현은 세포사이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복잡하게 제어하게 되어 있다. 품질이 일정한 세포 및 조직 디바이스를 생산하기에는 배양기의 규격화, 배양 프로세스의 자동화, 스캐폴드의 다기능화 등이 필요하다. 또, 세포 배양 도중에 돌연 변이, 건화, 목적으로 하지 않은 분화, 또는 바이러스·세균 등의 오염의 일어나는 가능성이 있고 세포의 상태 관리도 동시에 진행하였다.

본 연구 개발로, 재생 의료 디바이스의 실현에 리액터 시스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하지만 그 때문에 필요해지는 다기능 담체 등의 배양용기 재질의 개발과 일체가 되는 세포의 고밀도 배양 및 분화 제어를 행하는 동시에 또 세포에의 산소, 영양분의 공급이나 자극 인자의 부가를 원활·신속히 행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을 행한다. 조직화하게 되는 프로세스 단계로의 세포에 관계되는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하여 의 모니터링 시스템의 개발을 하였다.

※ 이 자료의 분석은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의 님께서 수고해 주셨습니다.
e-mail : phd0410@hanmail.net
출처 KOSEN-코센리포트
URL http://www.kosen21.org/info/kosenReport/reportView.do?articleSeq=133693
원문 www.nedo.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