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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음속풍동개발 (IV)

Development of a Subsonic wind Tunnel (IV)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성봉주
참여연구자 라승호 , 장병희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3-09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0200006404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아음속 풍동.아음속 풍동 설계.풍동제작.풍동 성능 시험.축소모델풍동.Subsonic Wind Tunnel.Low Speed Wind Tunnel.Wind Tunnel Design.Wind Tunnel Manufacturing.Wind Tunnel Performance Test.Pilot Tunnel.

초록

항공기 개발시 초기단계의 탐색실험에서 시제기의 비행실험시 특성진단 실험까지 통상적으로 6000시간 이사의 풍동실험의 소요될 정도로 풍동은 항공기 개발에 필수적인 실험시설이다. 항공우주연구소는 표준시험부 4m * 3m, 유속 110m/sec인 아음속풍동 확보를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기본설계와 축소모델 풍동 설계.제작을 완료하였다. 축소모델 풍동은 풍동성능 확보측면에서 필수적이므로 상세설계 이전에 축소모델 풍동을 제작하여 성능측정 실험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항공우주연구소는 '90 - '92년 2년간에 걸쳐 아음속풍동 기본설계를 확정하고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15
  • 제 1 절 연구의 추진배경...15
  • 제 2 절 항공기 개발시의 풍동실험...16
  • 제 3 절 풍동실험의 최근경향...28
  • 제 2 장 항공우주연구소 아음속풍동...41
  • 제 1 절 풍동의 주요제원 결정...41
  • 제 2 절 축소모델 풍동(Pilot Tunnel)...47
  • 제 3 절 지금까지의 실적...53
  • 제 3 장 Return Leg 설계...59
  • 제 1 절 Return Leg 설계 수정...59
  • 제 2 절 Return Leg 구조설계의 제한조건...67
  • 제 3 절 보강재 설치...69
  • 제 4 장 모서리부 설계 및 유동해석...77
  • 제 1 절 모서리부 특성...77
  • 제 2 절 모서리부 설계...78
  • 제 3 절 모시리깃 형상설계...82
  • 제 4 절 제 1,2 모서리깃 유동해석...84
  • 제 5 절 모서리깃 구조설계...108
  • 제 5 장 풍동성능실험 설계...113
  • 제 1 절 개요...113
  • 제 2 절 풍동 속도조절기...113
  • 제 3 절 성능교정...124
  • 제 4 절 유속교정...125
  • 제 5 절 정적 유질특성...127
  • 제 6 절 동적 유질특성...129
  • 제 6 장 결론...143
  • 참고문헌...145
  • 부록 A. 1/4 축소모델풍동 Return Leg 제작도면...14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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