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과학 영재 학생의 탐구 능력 신장을 위한 생물 교육 과정의 개발 모형 및 학습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iology Curriculum Development Model and Instructional Strategy for the Improvement of Inquiry skills of Scientifically Gifte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연구책임자 허명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1-09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원대학교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0200013029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연구 목적 : 우리나라 과학 영재의 특성과 교육 여건에 맞는 생물 교육 과정 개발 모형과 학습 지도방법을 제시하여 과학 고등학교의 생물교육을 향상시키는데 있음.
연구내용 및 방법
1) 우리나라의 4개 과학고등학교에서 현재 채택하고 있는 생물교육 과정 학습지도 방법, 탐구학습실태와 문제점등을 조사한다. 이 조사를 위해 설문지가 개발되었고 면담, 관찰이 병행 실시되었다.
2) 과학고등학교 1학년 학생전체에 대하여 탐구능력 성취도를 평가하여, 현행 탐구학습 지도방법의 효율성을 진단한다.

Abstract

Purpose of the Study : To improve the biology education of High Schools of Science through the development of a new biology curriculum framework and teaching strategy applicable to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f Korea
Content and Method of the Study
1) Survey of present biology curricula, t

목차 Contents

  •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5
  • 2. 연구의 내용과 방법...6
  • 3. 연구결과 및 논의...6
  • 4. 결론...17
  • 5. 참고문헌...1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