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조수철
|
참여연구자 |
정희연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2-02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등록번호 |
TRKO200300000236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초록
▼
O 연구목표 및 내용
최근 학교폭력이 점점 더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은 심각한 정신병리를 야기 시키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에 의뢰된 학교폭력피해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피해자가 되기 전의 행동상의 특성과 아울러 학교폭력에 노출 된 후의 정신병리를 연구하였다.
O 연 구 결 과
1. 의료기관을 방문하게 된 증상들:
외래환자인 경우, 불안(47.6%), 자신감결여(39.0%), 우울(38.1%), 신체적 증상(36.1%), 등교거부(32.4%), 대인기피(24.
O 연구목표 및 내용
최근 학교폭력이 점점 더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은 심각한 정신병리를 야기 시키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에 의뢰된 학교폭력피해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피해자가 되기 전의 행동상의 특성과 아울러 학교폭력에 노출 된 후의 정신병리를 연구하였다.
O 연 구 결 과
1. 의료기관을 방문하게 된 증상들:
외래환자인 경우, 불안(47.6%), 자신감결여(39.0%), 우울(38.1%), 신체적 증상(36.1%), 등교거부(32.4%), 대인기피(24.7%)의 순이었다. 입원환자인 경우에는 우울증(42.8%), 불안(38.1%), 신체증상(35.2%), 등교고부(28.5%), 정신분열증상(23.8%)순이었다.
2. 학교폭력 노출이전의 행동상의 특성
이에 대하여는 본 연구자들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여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3요인이 추출되었는데, 사회적 민감도 부족요인(고유가 3.87,자신이 타인에게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해 둔감하였다 등), 부적절한 행동특성 요인(고유가 3.28, 말버릇이나 행동특성 때문에 웃음거리가 되곤 하였다 등), 그리고 행동장애의 특성요인(고유가 2.87, 산만하고 부산하고 충동적이었다. 잘난척하고 남을 무시하였다 등)이었다.
3. 학교폭력 노출전의 진단
36/105(34%)에서 임상적인 진단이 가능하였다. 우울증(25%), 정신분열병(22%), ADHD(17%), 강박장애(17%), 비전형자폐증(14%), 야뇨증(2%) 순이었다.
4. 학교폭력 노출후의 진단
불안장애(39/105, 37%), 우울장애(31/105, 30%), 정신분열병(17/105. 16%), 조증(6/105, 6%), 신체화장애(4/105, 4%), 유뇨증(3/105, 3%)순이었다. 기왕의 정신병리가 악화된 증예도 있었고, 새롭게 발병한 증례도 관찰되었다.
5. 불안장애 중에는 PTSD가 자장 많았으며, 급성스트레스 반응, 강박증, 분리불안장애, 범불안장애 순이었다.
평소에 사회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아동, 갑작스럽게 행동의 변화가 관찰되는 경우에는 주의 깊게 관찰하여 학교폭력을 조기발견하고, 조기에 치료적인 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Abstract
▼
The psychological problems following the experience of school violence could be more critical than the physical problems, The victims could suffer form rear, depression, anxiety, anger, suicidal thoughts, lowered school functioning, lowered self-esteem, personality changes and even psychotic symptom
The psychological problems following the experience of school violence could be more critical than the physical problems, The victims could suffer form rear, depression, anxiety, anger, suicidal thoughts, lowered school functioning, lowered self-esteem, personality changes and even psychotic symptoms. Thus, to study the risk factors and t도 various psychiatric problems after the experience to school violence provides us with much important information to treat and prevent the psychiatric problems among victim of school violenc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elucidate the following hypothesis:
1. Prior to the episode of school violence, the victims of the school violence carries some predisposing psychological, social or behavioral conditions
2. After the exposure to school violence, the children and youths who were exposed to school violence, may show various kinds of psychopathology.
1. The subjects were composed of 178 children and adolecents. Among these children and adolescents, 73 children and adolescents were excluded because of known conduct disorders(25), poor cooperation(7), poor information(13). And we couldnot follow up for 28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final subjects were 105 children and adolescents. 40 were elementary school children, 55 were middle school students and 10 were high school students.
2. The clinical data included intensity, motivations, duration, methods of violence, response of the victims, premorbi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psychiatric symptoms after exposure to the school violence. The socioeconomic data included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school life, family functioning, and peer relationships.
3. To assess the premorbid personality of the subjects, the Rating Scale for Behavioral Characteristics' was used. For assessingthe psychopathology, 'State-Trait Anxiety Inventory(STAI)',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CDI)', 'Beck Depression.
Inventory(BDI)', 'Symptom Check List-90(SCL-90-R)' were used. 'Piers-Harris Children's Self Concept Inventory' wasused to assess the children's self-concept. Family Environment Scale(FES) was applied to assess the family functioning. 'Ostracism Scale' was used to assess the degree and severity of school violence.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12
- 제2장. 국내ㆍ외 연국현황...16
-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20
- 제4장. 연구 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38
- 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 계획...40
- 제6장. 참고문헌...42
- 부록...5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