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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화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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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태준 |
참여연구자 | 문기준 , 이우식 , 김양묵 , 이동화 , 권태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3-07 |
과제시작연도 | 2002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
등록번호 | TRKO200400000034 |
과제고유번호 | 1350020780 |
사업명 | 중점국가연구개발 |
DB 구축일자 | 2015-01-08 |
키워드 | 고강도강판.로어암.크로스멤버.서브프레임.토션빔.High Strength Steel.Lower Am.Cross Member.Subframe.Torsion Beam. |
- 차량의 구조안정성 향상과 경량화를 달성하기 위해 POSCO에서 개발한 60K 및 80K고강도 강판 소재를 적용하여 자동차 현가장치의 전륜부품과 후륜부품 개발을 수행하였다.
- 주요 개발 부품은 전륜부품으로는 로어암, 크로스 멤버, 서브프레임을 개발하였고, 후륜부품으로는 Tubular 토션빔을 개발하였다.
- 고강도 강판을 적용한 결과 로어암의 경우 구조안전도 19%향상, 경량화 22%를 달성하였고, 크로스 멤버는 구조안전도 18%향상, 경량화 10%, 서브프레임의 경우 구조안전도 10%향상 및 경량화 가능성을 검증하였
The development of automotive parts technologies with high strength steel has advantage that increase part durability and decrease part weight.
We developed automotive front and rear chassis parts with 60K and 80K TRIP(TRansformation Induced Plasticity) steel developed by POSCO in this project.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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