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소비자연맹 Consumers Union Of Korea |
연구책임자 |
이향기
|
참여연구자 |
강정화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3-11 |
과제시작연도 |
2003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
사업 관리 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0400000825 |
과제고유번호 |
1470000049 |
사업명 |
식품의약품안전성관리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
|
초록
▼
GMO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 소비자는 32.8%( 2002년도의 시민단체의 GMO 인식도 조사)에 불과했다. GMO표시제도가 실시되고 있어도 여전히 70%이상이 GM식품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있으며, GMO표시제도 역시 정착이 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GMO교육 매뉴얼 개발이나 교육내용 가이드라인의 제도적 마련이 필요하고, 보다 쉬운 개념으로 GMO에 대한 내용을 인식시킬 수 있는 교육자료가 필요하다. 또한 GMO의 정확한 인식확산을 위한 노력으로는 지속적인 소비자대상 GMO교육도 병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전국의 소비자를 대상
GMO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 소비자는 32.8%( 2002년도의 시민단체의 GMO 인식도 조사)에 불과했다. GMO표시제도가 실시되고 있어도 여전히 70%이상이 GM식품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있으며, GMO표시제도 역시 정착이 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GMO교육 매뉴얼 개발이나 교육내용 가이드라인의 제도적 마련이 필요하고, 보다 쉬운 개념으로 GMO에 대한 내용을 인식시킬 수 있는 교육자료가 필요하다. 또한 GMO의 정확한 인식확산을 위한 노력으로는 지속적인 소비자대상 GMO교육도 병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전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GMO 인식확산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전국 13곳(서울, 의정부, 인천, 춘천, 대구, 목포, 부산, 원주, 청주, 경산, 구미, 강진, 무안)을 중심으로 1,671명에게 총 21회의 GMO교육을 실시했다. 교육내용은 전문강사의 강의주제를 GMO 개발현황과 효과, GMO안전성(식품, 환경), GMO 관리제도로 묶었고 을 책을 제작해서 강의내용의 이해를 도왔다. 강의효과는 를 통해서 평가했다.
교육前 GM작물, GM식품에 대해 고작 7.6%만 제대로 이해하고 있었으나 교육後는 4명중 1명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GMO 안전성에 대한 이해 부족은 여전하고 정부의 홍보가 보다 강화되어야 하며 현장교육을 병행한 교육이 소비자 이해가 2배나 높았다.
GMO 표시실태를 조사해서 교육에 활용했다. 조사품중 GMO제품은 한 건도 없었다. 원료농산물 10제품중 4제품, 가공식품은 10제품중 2제품이 「GMO을 포함하지 않았다」고 표시하고 있으나 non-GMO에 대한 원료농산물과 가공식품의 일원화된 표시가 요구되며 표시방법도 개선이 요구된다. 매장내 구분유통관리증명서 비치의 의무화도 검토가 필요하다.
에서는 현 「GMO표시제도」로는 GM식품 정량검사가 제대로 되지않아 GMO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제도개선이 요구된다. PCR법으로 24개 제품의 원료와 가공식품을 조사한 결과 미국산 콩의 두부 2종에서 GMO가 검출되었다. 콩나물과 옥수수 옥수수 가공품에서는 불검출이다. 결과는 소비자교육?홍보 및 정부정책 제안에 활용했다.
GMO에 대한 올바른 인식확산을 위해서는 전문 교육가 양성과 이해도를 높힐 수 있는 교재, 지속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Abstract
▼
Only 32.8% consumers understand GMO correctly(2002 Survey of GMO understanding by NGO). More than 70% respondents perceived GMO food as dangerous and GMO labeling system could not settle yet. Specially educational manual must be developed for GMO education and guideline for education must be systema
Only 32.8% consumers understand GMO correctly(2002 Survey of GMO understanding by NGO). More than 70% respondents perceived GMO food as dangerous and GMO labeling system could not settle yet. Specially educational manual must be developed for GMO education and guideline for education must be systematically provided. GMO educational material must be provided to inform consumers with easier basic concepts. Education is necessary to disseminate correct knowledge of GMO. Therefore Consumers Union of Korea have pursued education throughout the nation.
GMO education was provided 21times for total 1,671 people at 13 cities(Seoul, Uijeoungbu, Chuncheon, Daegu, Mokpo, Busan, Wonju, Chungju, Kyungsan, Gumi, Kangjin, Mooan).
Education was consisted of lectures by the expert lecturers by using a publication, which was helpful to understand contents of lectures.
Title of lectures are "GMO Development and Effect", "The Safety of GMO (Food, Environment)", and GMO Administrative System. Efficiency of education was evaluated through
Survey reveals that one out of four who were provided education understand the GM Crops and GM Foods compare to only 7.6% respondents understand before they were provided education. However, it reveals lack of understanding about safety of GMO. It implies that government should reinforce public relation about GMO.
It also reveals that education along with field education is two times more effective.
This survey was useful for education. There was no GMO production at all among surveyed product. 4 out of 10 law agricultural products and 2 out of 10 processed foods were labeled . It is required to have systematic labeling for Non-GMO law agricultural products and processed foods and improve the way of labeling. It is necessary to consider obligation of provision of supplier segregation certification of non-GMO.
GMO was detected at Tofu made of American soybean while testing 24 law material and processed foods by PCR method. No GMO was identified at bean sprouts, corn, and corn processed foods. The results of the test were utilized for consumer education, public relation, and government policy making.
It is required to train experts for education, educational material to increase understanding, and continuous education in order to disseminate correct GMO understanding.
목차 Contents
- 최종보고서 ...1
- 목차 ...2
- 제출문 ...4
- 요약문 ...4
- Project Summary ...6
- 제1장 서론 ...7
-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8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0
- 1. 우리나라 ...11
- 2. 국외 ...15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16
- 1. 용역 연구수행 내용 ...16
- 1) GMO 소비자교육 일정 총괄표 ...17
- 2) 강의내용 및 강사구성 ...17
- 3) GMO 교육대상 ...19
- 4) GMO 교육횟수 ...20
- 2. 연구결과 ...20
- 1) GMO 자문회의 ...20
- 2) GMO 교육 ...20
- 3) GMO 인식도 조사 ...24
- 4) GMO 표시실태 조사 ...40
- 5) GMO 표시대상 식품 테스트 ...42
- 6) GMO 책자 제작 ...44
- 7) 홍보 ...45
-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 ...46
- 1.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 ...47
- 제5장 참고문헌 ...47
- 총괄연구과제 요약 ...48
- 별첨 ...50
- 별첨1 GMO 소비자 교육자료 ...50
- 별첨2 GMO 현장 교육 ...56
- 별첨3 GMO교육전 인식도 조사 ...58
- 별첨4 GMO표시 실태조사 ...80
- 별첨5 GMO 테스트 ...127
- 별첨6 홍보 기사 ...13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