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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등의 허위·과대광고 효율적 관리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영남대학교
YeungNam University
연구책임자 용철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11
주관부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사업 관리 기관 영남대학교
YeungNam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500002796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허위광고.과대광고.관리방안.

초록

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홈쇼핑, 인터넷 등을 통한 의약품등의 허위·과대광고 행위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허위·과대광고 유형 등을 조사함으로써 허위·과대광고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는 한편 효율적인 관리방안 제시
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의약품등 허위·과대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사례 조사
○ 의약품등 광고 위반유형 조사
○ 외국에서의 의약품등 광고에 대한 관리방법 조사
○ 의약품등 허위·과대광고행위 근절 대책방안 제시
○ 의약품등 광고 관련 단속기법 연구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11
  • 1. 연구 목적 및 의의...11
  • 2. 연구 방법 및 범위...14
  • 제 2 장 의약품과 광고의 개념...15
  • 제 1 절 의약품(약)의 개념...15
  • 1. 의약품의 정의와 특수성...15
  • 2. 식품과 의약품의 접점...16
  • 3. 기능성 식품 및 건강보조 식품...17
  • 4. 기능성 식품과 생약의 구분...18
  • 5. 화장품과 의약품의 접점...19
  • 제 2 절 의약품 등의 관리 중요성...20
  • 제 3 절 광고의 개념...21
  • 1. 광고란...21
  • 2. 현대사회와 광고...22
  • 3. 우리나라 광고의 유통구조...23
  • 4. 광고의 공익성과 소비자보호...24
  • 제 3 장 광고규제의 이론과 허위ㆍ과장광고...26
  • 제 1 절 광고규제의 필요성과 목적...26
  • 1. 광고규제의 필요성...26
  • 2. 광고규제의 목적...27
  • 제 2 절 허위ㆍ과장광고의 일반적인 개념...27
  • 1. 허위광고...27
  • 2. 과장광고...28
  • 3. 허위ㆍ과장광고에 대한 법적인 근거...30
  • 4. 과장광고와 과대광고의 차이점...33
  • 5. 기타 부당표시광고 등...34
  • 제 3 절 허위ㆍ과장광고 유형 및 소비자 피해유형...37
  • 1. 허위ㆍ과장광고 유형...37
  • 2. 허위ㆍ과장광고 실태...44
  • 3. 허위ㆍ과장광고에 의한 소비자 피해 유형 및 사례...57
  • 제 4 장 허위ㆍ과장광고 규제...68
  • 제 1 절 외국에서의 허위ㆍ과장 광고에 대한 규제방안...68
  • 1. 미국...68
  • 2. EU(영국ㆍ독일)...77
  • 3. 일본...85
  • 제 2 절 우리나라의 허위ㆍ과장광고에 대한 규제방안...92
  • 1. 규제의 형태...93
  • 2. 광고의 범위 및 법규제...94
  • 3. 내용 규제의 방법...95
  • 제 3 절 외국 광고법규와 국내 광고법규와의 비교 분석...121
  • 제 4 절 우리나라 광고규제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124
  • 1. 우리나라 광고규제의 문제점...124
  • 2. 우리나라 광고규제의 개선방향...126
  • 제 5 장 의약품 등의 허위ㆍ과장광고 규제...129
  • 제 1 절 의약품 등 광고의 특성...129
  • 1. 제약 의료용구-건강관련용품 등 허위ㆍ과장광고의 특성...129
  • 2. 식품ㆍ음료관련 허위ㆍ과장광고의 특성...136
  • 3. 화장품ㆍ세제 허위ㆍ과장광고의 특성...140
  • 제 2 절 의약품광고규제 분석...143
  • 1. 의약품광고규제 배경...143
  • 2. 의약품광고규제 사례...150
  • 3. 의약품 등의 허위ㆍ과장 광고 사례...158
  • 4. 의약품광고규제에 대한 의ㆍ약사 및 소비자 의식...166
  • 제 3 절 의약품 등 허위ㆍ과장 광고 단속기법개선 방안...176
  • 1. 광고규제에 대한 법체계 정비...176
  • 2. 의약품 등에 대한 올바른 소비자 정보 제공...178
  • 3. 의약품 등 허위ㆍ과장광고 감시체계 확립...195
  • 4. 의약품 등 관련기관의 자율적규제 활동 활성화...200
  • 5. 단속기법 개선 세부 방안...204
  • 제 6 장 결론...207
  • 참고문헌...215
  • 부록...219
  • 1. 식품의약안전청 허위ㆍ과장광고 단속 현황...220
  • 2. 허위ㆍ과장광고 규제를 위한 주요 법률조항...241
  • 3. 각종 허위ㆍ과장 광고 사례(예시)...31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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