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전산원 National Computerization Agency |
연구책임자 |
문대원
|
참여연구자 |
김기윤
,
정국환
,
신동익
,
나종회
,
김도형
,
최광돈
,
송민중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7-12 |
주관부처 |
정보통신부 |
사업 관리 기관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0500023014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초록
▼
본 연구는 정보화 성과계획, 정보화 성과측정, 정보화 성과평가 3분야로 구분된다. 제1장 서론에는 연구의 목적, 필요성, 적용대상 및 범위가 기술되어 있다. 제2장 정보화 성과관리체계에서는 기존연구, 정보화 성과관리체계, 정보화 성과관리를 위한 접근방법(Balanced Scorecard, Benchmarking, 계약 접근방법, 성과예산 등)이 제시되어 있다. 제3장 정보화 성과계획에서는 정보화 성과계획의 개념과 구성요소, 정보화 성과계획의 절차(정보화 성과목표와 전략의 설정 -> 정보화 성과측정척도의 개발 -> 부서별 정보화 성과
본 연구는 정보화 성과계획, 정보화 성과측정, 정보화 성과평가 3분야로 구분된다. 제1장 서론에는 연구의 목적, 필요성, 적용대상 및 범위가 기술되어 있다. 제2장 정보화 성과관리체계에서는 기존연구, 정보화 성과관리체계, 정보화 성과관리를 위한 접근방법(Balanced Scorecard, Benchmarking, 계약 접근방법, 성과예산 등)이 제시되어 있다. 제3장 정보화 성과계획에서는 정보화 성과계획의 개념과 구성요소, 정보화 성과계획의 절차(정보화 성과목표와 전략의 설정 -> 정보화 성과측정척도의 개발 -> 부서별 정보화 성과 프로그램의 개발 -> 부서별 정보화 성과 프로그램의 실행준비), 정보화 성과계획을 위한 접근방법(타당성 분석과 비용/편익 분석)이 기술되어 있다. 제4장 정보화 성과측정에서는 성과측정의 개념/체계/, 정보화 성과측정의 척도/방법/생명주기과정, 조직에 대한 정보화 성과측정(정보생산성의 측정, 정보기술비용, 지식자본, 관리생산성의 측정)이 기술되어 있다. 제5장 정보화 성과평가에서는 성과평가의 개념과 절차, 정보화 성과평가의 기준과 체계, 그리고 정보화 성과감리의 개념, 형태 및 기본구조가 기술되어 있다. 제6장 적용사례에서는 미 행정부와 국방부의 사례가 제시되어 있다. 제7장에는 연구의 요약, 적용, 한계 그리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이 기술되어 있다.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report is to integrate the various conceptual frameworks of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ance management, and to study the approaches for planning,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ance. Performance management includes a systematic approach for perfor
The purpose of this report is to integrate the various conceptual frameworks of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ance management, and to study the approaches for planning,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ance. Performance management includes a systematic approach for performance improvement, and is called results-based management. The approaches for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ance management are Balanced Scorecard, benchmarking, contracts approach, performance budget.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ance planning is to establish the goal of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ance measurement is to assess the level of results, that is input -> project or activities -> output -> outcome.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ance evaluation is to recycle the feedback process between planning and measurement.
Approaches for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ance measurement which takes into account four perspectives - organization, project, system, product - are as follows. First, organization performance is measured by Information Productivity(value added by information/cost of information management) that Strassmann has devised. Second, information technology project investment is measured by traditional financial analysis such as ROI. Third, the process of information system development/maintenance is measured by ISO/IEC 12207, SEI's CMM, ISO's SPICE. Fourth, software quality is measured by ISO 9126.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ance is able to be measured by traditional financial analysis as well as by ISO/IEC 12207 in the perspective of process. ISO/IEC 12207 has applied originally to system, software product, service aqusition, and supply/development /operation/maintenance of software product. Because it defines IT project as a set of hardware system, software product, and oranizational integration capability, ISO/IEC 12207 life cycle model can be applied to IT project.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ance evaluation examines planning ->measurement -> evaluation process in terms of process/data/decis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ance. When performance evoluation is done by an independent third party, it is commonly called as "performance audit". Performance audit is differentialed from technical audit which focuses on technical aspects of information system. performance audit attempts to evaluate the results and impacts of information system or organization at the high level. This activity of providy independent evoluation results can justify and validate the investment and promotion of IT efforts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4
- 요약문 ...5
- SUMMARY ...8
- CONTENTS ...10
- 목차 ...13
- 그림 목차 ...16
- 표 목차 ...17
- 제1장 총론 ...18
- 1.1 목적 ...18
- 1.2 필요성 ...18
- 1.3 적용대상 및 범위 ...20
- 제2장 정보화 성과관리체계 ...22
- 2.1 기존연구 ...22
- 2.1.1 이론적 연구 ...22
- 2.1.2 제도적 연구 ...24
- 2.2 정보화 성과관리체계 ...31
- 2.2.1 정보화 및 성과관리의 개념 ...31
- 2.2.2 정보기술과 성과와의 관계 ...36
- 2.2.3 정보화 성과관리체계 - 계획, 측정, 평가 ...42
- 2.3 정보화 성과관리를 위한 접근방법 ...46
- 2.3.1 Balanced Scorecard ...47
- 2.3.2 Benchmarking ...49
- 2.3.3 계약 접근방법(Contractual Approach) ...51
- 2.3.4 성과예산(performance budgeting) ...55
- 제3장 정보화 성과계획 ...58
- 3.1 정보화 성과계획의 개념과 구성요소 ...58
- 3.1.1 정보화 성과계획의 개념 ...58
- 3.1.2 정보화 성과계획의 구성요소 ...60
- 3.2 정보화 성과계획의 절차 ...66
- 3.2.1 정보화 성과목표와 전략의 설정 ...66
- 3.2.2 정보화 성과측정척도의 개발 ...71
- 3.2.3 부서별 정보화 성과 프로그램의 개발 ...77
- 3.2.4 부서별 정보화 성과 프로그램의 실행준비 ...79
- 3.3 정보화 성과계획을 위한 접근방법 ...81
- 3.3.1 정보화 성과계획에 대한 타당성 분석 ...81
- 3.3.2 정보화 성과계획에 대한 비용/효익 분석 ...84
- 제4장 정보화 성과측정 ...87
- 4.1 성과측정의 개념, 체계 및 절차 ...87
- 4.1.1 성과측정의 개념 ...87
- 4.1.2 성과측정의 체계 ...89
- 4.1.3 성과측정의 절차 ...90
- 4.2 정보화 성과측정의 척도, 방법 및 생명주기공정 ...95
- 4.2.1 정보화 성과측정의 척도 ...95
- 4.2.2 정보화 성과측정의 방법 ...100
- 4.2.3 정보화 사업의 생명주기공정 ...106
- 4.3 조직에 대한 정보화 성과측정 ...112
- 4.3.1 정보생산성의 측정 ...112
- 4.3.2 정보기술비용, 지식자본, 관리생산성의 측정 ...114
- 4.3.3 정보관리 ...117
- 제5장 정보화 성과평가 ...119
- 5.1 성과평가의 개념과 절차 ...119
- 5.1.1 성과평가의 개념 ...119
- 5.1.2 성과평가의 절차 ...120
- 5.2 정보화 성과평가의 기준과 체계 ...123
- 5.2.1 정보화 성과평가의 기준 ...123
- 5.2.2 정보화 성과평가의 체계 ...126
- 5.3 정보화 성과감리의 개념, 형태 및 기본구조 ...130
- 5.3.1 정보화 성과감리(performance auditing) 개념 ...130
- 5.3.2 정보화 성과감리의 형태 ...132
- 5.3.3 정보화 성과감리의 기본구조 ...135
- 제6장 적용사례 ...138
- 6.1 미 행정부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Integrated Workstation/Local Area Network 사례 ...138
- 6.1.1 개요 ...138
- 6.1.2 IWS/LAN(Intelligent Workstation and Local Area Network)의 척도 ...138
- 6.2 미 국방부 High Performance Computing Modernization Program 사례 ...144
- 6.2.1 개요 ...144
- 6.2.2 HPCMP-수준척도와 MSRC-수준척도 ...145
- 6.3 미 국방부 DFAS(Defense Finance and Accounting Service): 연방정보 처리기반(Federal Information Processing Infrastructure) 사례 ...149
- 6.3.1 개요 ...149
- 6.3.2 고객만족 ...149
- 6.3.3 DFAS의 운영기관 ...150
- 6.3.4 DFAS의 ELAN(Enterprise Local Area Network) ...150
- 제7장 결론 ...152
- 7.1 연구의 요약 ...152
- 7.2 연구의 적용 ...153
- 7.3 연구의 한계 ...156
- 7.4 앞으로의 연구방향 ...156
- 용어정의 ...158
- 참고문헌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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