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유대체를 위한 오리멀젼의 청정이용 실용화 연구
Study on Clean Utilization of Orimulsion for substituting Heavy Oi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연구책임자 이재구
참여연구자 김재호 , 최영찬 , 이시훈 , 홍재창 , 김용구 , 이치규 , 박원우 , 장동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6
과제시작연도 2004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과제관리전문기관 에너지관리공단
Korea Energy Management Corporation
등록번호 TRKO200600000803
과제고유번호 1410052834
사업명 에너지자원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연료.오리멀젼.중질유.연소.에멀젼.Fuel.Orimulsion.Heavy oil.Combustion.Emulsion.

초록

최근 유가 상승으로 사용을 검토한 바 있다. 관련업계에서 이와 같이 활발한 검토를 수행한 까닭은 경기침체에 따른 제조업의 원가 상승요인을 저감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되었다고 파악되어진다. 즉 오리멀젼은 중유가격의 $50\%$ 수준으로 구입이 가능하다는 연료의 경제성으로부터 비롯되었다.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확보하고, 보다 경제성 있는 연료를 수입해야만 하는 국내의 에너지 수급차원을 고려하여 볼 때, 국내에서 오리멀젼의 청정이용을 위한 연소기술 개발이 요구되었다.
오리멀젼 이용시 문제점으로는 바나듐에 의한

Abstract

Because of recent oil price increase, power companies and utility companies, which use heavy oil or coals, consider to use Orimulsion. That is because they want to reduce factors which increase costs of manufacturing industry. There is an economical efficiency of fuel in using Orimulson, which can b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 ... 21
  • 제 1 절 연구배경 ... 21
  • 제 2 절 국내$\cdot$외 기술개발 현황 ... 22
  • 1. 연료 특성 ... 22
  • 2. 연료 조작 ... 25
  • 3. 연소 특성 ... 27
  • 가. 서론 ... 27
  • 나. 이론적 검토 ... 28
  • 다. 대기오염물질 방출 및 제어 ... 31
  • 4. 오리멀젼의 수요와 공급 ... 35
  • 5. 연소설비 운용기술 ... 38
  • 가. 연소특성에 따른 구조 변경의 필요성 ... 38
  • 나. 연소 생성물 특성에 따른 구조 변경의 필요성 ... 40
  • 다. 배기가스 특성에 따른 구조 변경의 필요성 ... 40
  • 라. 기존 플랜트 적용시 근본적인 구조 변경의 필요성 ... 41
  • 제 2 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42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 42
  • 1. 기술적 측면 ... 42
  • 2. 경제적 측면 ... 42
  • 제 2 절 연구목적 ... 43
  • 1. 최종목표 ... 43
  • 2. 1차년도 연구목적 ... 44
  • 3. 2차년도 연구목적 ... 44
  • 4. 3차년도 연구목적 ... 44
  • 제 3 절 연도별 연구실적 요약 ... 44
  • 1. 1차년도 주요 연구실적 요약(2002년도) ... 44
  • 가. 시료발주 및 공급시스템 설계 ... 44
  • 나. 수치해석을 위한 연소 모델 선정 및 유동장 해석 ... 45
  • 다. 소형 연소로의 연료공급 시스템 제작 ... 45
  • 라. 오리멀젼용 20 l/hr 소형 버너의 설계 ... 45
  • 마. 버너의 미립화 실험 ... 45
  • 바. 20 l/hr 규모에서 버너 성능 실험 ... 45
  • 사. 100 l/hr 시험연소 시스템 설계 및 본체 제작 ... 46
  • 2. 2차년도 주요 연구실적요약(2003년도) ... 46
  • 가. 주변장치 제작을 통한 시험연소로 전체 시스템 구성 완료 ... 46
  • 나. 실증 플랜트 현장 방문조사를 통한 애로기술 및 문제점 도출 ... 46
  • 다. 시험연소로에서의 연소 실험 ... 46
  • 라. 자체 개발된 오리멀젼용 버너의 성능 시험(100bl/hr 규모) ... 46
  • 마. 버너의 실증적용을 위한 설계 및 제작 ... 47
  • 바. 수치모사를 통한 연소특성 해석 및 실험치와의 비교 ... 47
  • 3. 3차년도 주요 연구실적요약(2004년도) ... 47
  • 가. 실증플랜트 적용 실험을 위한 버너제작 및 실증 적용 ... 47
  • 나. 시험연소로에서 운전장애요인 해결방안 및 최적 운전조건 도출 ... 47
  • 다. 연료 첨가제의 실증 플랜트 적용 실험 ... 48
  • 제 3 장 오리멀젼의 연료 특성분석 ... 49
  • 제 1 절 연료 분석(성분 및 회재 분석) ... 49
  • 제 2 절 온도에 따른 점도 실험 ... 50
  • 제 3 절 고온연소 반응성 실험 (TGA) ... 51
  • 제 4 절 유화특성 실험 ... 52
  • 제 4 장 소규모 연소로(20 l/hr)를 이용한 연소특성 분석 ... 54
  • 제 1 절 연료 공급 시스템 제작 ... 54
  • 제 2 절 연소실험 결과 ... 54
  • 1. 소규모(20 l/hr) 연소로 ... 54
  • 2. 실험결과 ... 56
  • 제 5 장 오리멀젼용 시험연소로(100 l/hr)를 이용한 연소특성 분석 ... 62
  • 제 1 절 오리멀젼용 시험연소로(20 l/hr)의 제작 ... 62
  • 제 2 절 오리멀젼용 소규모(100 l/hr) 버너의 설계 및 제작 ... 67
  • 1. 버너 설계에 대한 이론 ... 67
  • 2. 모리멀젼용 버너 설계 ... 75
  • 제 3 절 시험연소로(100 l/hr)를 이용한 오리멀젼의 연소실험 ... 78
  • 1. 1차 연소실험 ... 78
  • 2. 2차 연소실험 ... 79
  • 3. 3차 연소실험 ... 81
  • 4. 개발된 오리멀젼용 버너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노즐실험 ... 82
  • 5. 개발된 오리멀젼용 버너를 이용한 연소특성 실험 ... 85
  • 6. 실증적용을 위한 버너의 설계 및 제작 ... 91
  • 7. 오리멀젼 연소시 발생되는 제반 문제점 ... 92
  • 제 6 장 오리멀젼의 연소효율 개선을 위한 기초실험 ... 94
  • 제 1 절 서론 ... 94
  • 제 2 절 초음파 에멀젼 연료장치를 이용한 연소효율 개선 특성분석 ... 94
  • 1. 기술의 특징 ... 94
  • 2. 초음파가속기(Ultrasonic Accelerator)의 연료절약 및 공해방지효과 ... 95
  • 3. 초음파 에멀젼 연료장치를 이용한 기초실험 ... 97
  • 제 3 절 첨가제를 이용한 연소효율 개선 특성분석 ... 99
  • 1. Biolime을 이용한 연소효율 개선 특성 분석 ... 99
  • 2. 연료 첨가제를 이용한 연소효율 개선 특성 분석 ... 101
  • 제 4 절 연소효율 개선을 위한 실증적용 실험 ... 108
  • 1. 개발된 오리멀젼용 버너의 실증 적용 ... 109
  • 2. 연료 첨가제의 실증 적용 ... 111
  • 제 7 장 수치해석적 연구 ... 114
  • 제 1 절 서론 ... 114
  • 제 2 절 수학적 방법 ... 114
  • 1. 일반 지배 방정식 ... 114
  • 2. 난류 모델 ... 115
  • 3. 연소반응모델 ... 115
  • 4. 액적모델 ... 121
  • 5. 복사 열전달 모델 ... 124
  • 제 3 절 수치해석 결과 및 토론 ... 127
  • 1. 경계조건 ... 127
  • 가. 예비연구 ... 127
  • 나. 소형 오리멀젼 보일러 ... 128
  • 다. 상용화급 오리멀젼 보일러 ... 129
  • 2. 결과 및 토론 ... 130
  • 가. 예비연구 ... 130
  • 나. 소형오리멀젼 보일러 ... 133
  • 다. 상용화급 오리멀젼 보일러 ... 137
  • 라. 향후 연구 ... 149
  • 제 4 절 결론 ... 150
  • 제 8 장 결론 ... 152
  • Reference ... 15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