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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연구원 Korea Ocean Research & Developmen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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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윤길림 |
참여연구자 | 조홍연 , 오영민 , 이달수 , 권오순 , 김홍연 , 장인성 , 심재설 , 박광순 , 박우선 , 정원무 , 이진학 , 한상훈 , 김동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5-11 |
과제시작연도 | 2005 |
주관부처 | 해양수산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해양수산기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0600002009 |
과제고유번호 | 1520000847 |
사업명 | 첨단항만건설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신뢰성설계.방파제.심해파.불확실성.파괴확률.안벽.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Reliability Design.Breakwater.Deep water wave.Uncertainty.Probability failure. |
최근 북미, 유럽 및 일본 등 선진국에서 설계기준으로 채택하고 있는 신뢰성 이론을 기반으로 한국형 차세대 항만 설계기술 개발을 위한 기반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일환으로 일본, 중국과 함께 '동북아 항만설계기준 국제표준화' 추진협약을 체결하고 '항만구조물의 신뢰성 설계법'에 관하여 공동연구를 수행하였다. 국제적 설계기준 사례분석을 통하여 국내의 신뢰성설계 적용성을 구체화 하였다. 그리고 연약지반의 침하와 관계된 압축지수의 국내 연안별 한계상태 설계값을 제시하였고, 경사식 방파제의 천단고 설정을 위한 신뢰성 설계기법을 개발하였다.
1. 1st year(2001)
o Theses of LSD and Reliability theory concerned on harbor structure design
- Analysis of LSD development in Europe and North America
- A propulsion agreement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f Northeast Asian port & harbor structure design code' of Korea, Japan and 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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