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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 표시 및 광고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improvement in the labelling and advertisement of health functional foo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소비자연맹
Consumers Union Of Korea
연구책임자 이은숙
참여연구자 강남미 , 이상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11
주관부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0700007883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건강기능식품.표시.광고.health funtional food.labelling.advertising.

초록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 주요국과 우리나라의 영양 및 기능정보 표시 광고 관리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건강기능식품표시와 광고에 대한 소비자인식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8개 대도시를 중심으로 건강기능식품 관련 전문가 단체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 표시, 광고 제도의 개선점 및 관리방안에 대한 의견수렴을 하였다. 건강기능식품표시 광고관련 전문가 자문위원회 2회와 1회의 공개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또한 건강기능식품산업계의 경영자, 생산분야 전문가, 연구자, 판매자들의 자문과 인터뷰를 통하여 의견을 수렴하였다. 건

Abstract

Research was about nutrition and management of labelling, and advertising of functional information among America, Japan, China, Europen Countries and Korea. Survey about consumers understanding about health functional food labelling, and advertisement and collecting opinion of health functional foo

목차 Contents

  • 건강기능식품 표시 및 광고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1
  • 용역연구사업 연구결과보고서...2
  • 제출문...3
  • 목차...4
  • 표목차...6
  • 그림목차...7
  • 사진목차...8
  • I. 연구개발결과 요약문...9
  • II.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13
  • 제 1 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15
  • 제 1 절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표...15
  • 제 2 절 연구의 배경...15
  • 1. 우리나라의 건강기능식품과 소비자들의 인식...15
  • 2. 우리나라의 건강기능식품 표시제도...16
  • 3. 건강기능식품의 생산과 소비...17
  • 4.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방식...17
  • 5. 건강과 정보취약계층의 건강기능식품 구매실태...18
  • 6. 건강관련식품으로 인한 피해현황...18
  • 7. 건강기능식품표시, 광고의 실태에 대한 모니터링과 개선의 필요성...21
  • 제 3 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23
  • 1. 국외연구동향...23
  • 2. 국내연구동향...24
  • 제 4 절 연구개발과제의 목표달성도...33
  • 제 2 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35
  • 제 1 절 연구내용...35
  • 제 2 절 연구방법...36
  • 제 3 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결과...38
  • 제 1 절 국내외 건강기능식품 표시 광고제도 고찰...38
  • 1. 선진외국의 영양 및 기능정보 표시제도와 관리에 대한 고찰...38
  • 2. 외국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광고제도...67
  • 제 2 절 우리나라의 건강기능식품 표시 및 광고규제...72
  • 제 3 절 공개토론회, 전문가 간담회 및 소비자의견수렴...82
  • 제 4 절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광고제도 및 불법광고대책...83
  • 1. 우리나라의 광고제도...83
  • 2. 우리나라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광고심의제도...83
  • 3. 건강기능식품의 표시광고 위반사례에 대한 당국의 조치...87
  • 제 5 절 건강식품 광고 피해 사례 모니터링...90
  • 1. 판매유형별 피해사례...90
  • 2. 판매원이 기능성을 다르게 홍보하여 피해를 입은 사례...107
  • 3. 인터넷 포털 사이트 자유토론방의 건강기능식품 소비자 의견교환내용...113
  • 제 6 절 소비자들의 건강기능식품표시 및 광고에 대한 인식조사...117
  • 제 7 절 건강기능식품협회, 생산사들의 표시 및 광고에 대한 의견 수렴...133
  • 제 8 절 건강기능식품 표시.광고관리의 개선.보완을 위한 제안사항...135
  • 제 9 절 건강기능식품 품목별 개별 표시사항 개선(안)...140
  • 제 10 절 건강기능식품 표시.광고 모니터링...149
  • 제 4 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183
  • 제 5 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192
  • 제 6 장 기타 중요변경사항...193
  • 제 7 장 참고문헌...193
  • 제 8 장 첨부서류...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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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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